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맨발로 걷는 사람들땅과의 접촉이 나를 치유한다 '원미산 맨발 걷기 명상치유스쿨'
안소정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asja1121@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5.09  21:10:00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최근 도심 공원이나 근교 숲과 동산에 가면 맨발로 흙길을 걷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는 맨발로 걷는 것만으로 신체의 건강을 되찾고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생긴 현상이다.

      이미지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부천지회

    부천에는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부천지회가 있다. 지난해부터 만들어진 단톡방에는 540여 명의 회원이 있을 정도로 맨발 걷기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뜨겁다.
    한 달에 두 번 정기 모임을 하고 토요일 원미산에서 모여 함께 걷는다. 자연을 즐기며 신나는 음악과 함께 라인댄스로 몸풀기한다. 지회장님의 맨발 걷기 효과를 알기 쉽게 설명도 듣고, 함께 질서 정연하게 맨발 걷기를 시작한다. 아무렇지 않은 듯 씩씩하게 나름의 아픈 사연도 풀어놓기도 하지만 함께라서 더 좋은 시간이다. 마무리는 명상의 시간, 앉은 채로, 선 채로 잠시 마음을 정리해 본다.

      이미지  
     

    맨발 걷기의 효과는 접지의 효과, 지압의 효과, 발바닥 아치와 발가락 꺾쇠 효과가 있다. 접지의 효과로 맨발 걷기를 할 때 땅속 음(-)전하를 띤 자유전자가 몸 안으로 올라와, 우리의 생리적 작용을 최적화한다. 양(+)전하를 띤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암, 고혈압, 신장염, 치매 등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한다. 지압 효과로 숲길의 돌멩이, 나무뿌리, 나뭇가지 등이 맨발 발바닥을 지압해 각 지압점에 상응한 기관, 장기들의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발바닥 스프링 효과로 맨발 걷기 시 아치가 압축, 이완되며 최고의 스프링 작용을 하여, 근골력계 근육들을 말랑말랑하게 해 족저근막, 무릎, 고관절, 척추등의 근골력계 통증들을 자연스럽게 해소한다.

      이미지  
     

    맨발 걷기는 지구의 중심과 연결된 땅이라면 어디든 좋다. 처음 시작한다면 잔디밭, 공원, 황톳길, 해변과 같은 평평하고 부드러운 바닥을 선택하고, 익숙하다면 마사토와 같이 거친 흙에서 걷는 것이 지압에도 도움이 된다.
    편안한 옷을 입고 햇빛이 강하지 않은 시간에 걷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 후 5분 정도 맨발로 걷고, 점차 거리와 시간을 늘려나가도록 한다. 맨발로 걸을 땐 근골격계를 똑바로 세워 바르게 걷고 꾸준히 걷는 게 중요하다.

    “1년 전 파킨슨병 진단 후 자꾸 넘어지고 손 떨리고 침 흘리던 현상들이 10개월 맨발 걷기로 넘어지지도 않고 떨리는 현상도 많이 나아지고 있어요.” “전립선암 4기인데 병원에서 수술할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았다. 병원 검사 PH수치 207이었는데 맨발 걷기 2달 만에 PH수치 2.7로 내려갔어요.”라는 이야기부터 “걷고 나면 컨디션도 괜찮고 발에 습하면 가려움증이 있었는데, 그것도 싹 없어졌어요.”, “땅 위에 한 발짝씩 내디딜 때마다 지압이 되며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지금 건강이 아주 좋아졌죠. 눈이 엄청나게 맑아지고 밤에 잠도 잘 오고 혈압도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각종 암을 치유했다.”라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이미지  
     

    맨발걷기 부천 지회장과 회원들은 “최근 소새울 공원 황톳길을 조성했지만,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걸을 수 있는 흙길이 너무 부족하다. 제대로 된 황톳길, 맨발 흙길이 조성된다면 좋겠지만 예산상의 이유 등으로 여의찮다면 기존의 시멘트 길, 야자 매트 등을 걷어내어 최소한의 흙길이라고 원래 상태대로 환원시켜 주면 좋겠다.” "원미산, 성주산 등 기존의 산들은 그 자체로 맨발로 걸을 수 있는 좋은 흙길이다. 굳이 자연을 훼손시키면서 산에 길을 다시 만들지 말았으면 좋겠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근접하기 쉬운 곳에 흙길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라는 바람을 전했다.

    부천 공원녹지과 관리자는 “최근 시민들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어서 집 근처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맨발 길을 계획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맨발 걷기 열풍에 맞춰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길을 조성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맨발족을 겨냥한 맨발 걷기 축제까지 곳곳에서 열리는 등 자연과 함께하는 새로운 힐링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질병의 고통 없는 건강한 세상을 향해, 땅이 주는 치유의 선물을 느껴보길 바란다.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https://cafe.naver.com/walkingbarefoot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부천지회 https://open.kakao.com/o/gpuBAjZe

    안소정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의문의 상자... 기부천사가 나타났다!!
    • 부천 체육시설 다 알려드림
    • 부천시 영업왕 VS. 부천대 영업왕
    • 낮엔 누구나 가능하고, 밤엔 계약자만 가능한 것?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공무원의 광기를 보여주...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