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곡2동 자율방재단, 골든타임 4분의 기적 우리 손으로
  • 작성자원미구청
  • 발행일2026-02-20 09:40

부천시 원미구 역곡2동(동장 김준배)은 지난 13일, 지역 안전의 핵심 주체인 자율방재단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심폐소생술 이론 교육을 듣고 있는 모습


이번 교육은 자율방재단의 정기회의와 연계해 추진되었으며, 최근 예기치 못한 심정지 사고 등 응급상황이 빈번해짐에 따라 응급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 능력을 높이고, 방재단원들이 현장에서 즉각적인 초동 대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날 교육은 전문 강사의 지도아래 ▲심정지 환자 발견 시 신고 요령 ▲가슴 압박 소생술(CPR)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필수 이론 교육과 교육용 마네킹을 활용한 1:1 맞춤형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어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교육에 참여한 방재단원들은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을 직접 체득하며, 단순한 봉사 단체를 넘어 지역의 안전을 실질적으로 책임지는 사명감을 다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 마네킹을 활용해 실습하고 있는 모습


서동대 역곡2동 자율방재단장은 “재난과 응급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단원 모두가 심폐소생술 숙련도를 높이고, 우리 마을의 안전 파수꾼으로서 지역 안전지킴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준배 역곡2동장은 “현장 사정에 밝은 자율방재단의 역량 강화는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안전 교육과 훈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역곡2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역곡2동은 자율방재단을 시작으로 각 자생단체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안전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원미구 역곡2동 행정안전팀 032-625-5641]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