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소사구, 참여예산 활용한 ‘불법 광고물 차단 시트 설치’ 사업 완료
  • 발행일2025-05-07 09:00

부천시 소사구(구청장 홍기화)는 지난 1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해 소사본동 일대 주요 가로등에 불법 광고물 부착 방지 시트를 설치하며 불법 광고물 차단 시트 설치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 
소사구(홍기화)는 지난 1일 주민참여예산을 활용한 '불법 광고물 차단 시트 설치' 사업(왼쪽부터 사업 전, 사업 후)​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통해 지역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구가 실행한 생활밀착형 도시미관 개선 사업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불법 유동 광고물은 도시 미관을 해치고, 보행자 통행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도시환경 저해 요인으로 꾸준히 지적되고 있다.

 

소사구 도시미관과는 유동 인구가 많은 통학로와 주택 밀집 지역 등 불법 광고물 부착 빈도가 높은 소사본동 지역을 중심으로, 170여 개의 가로등, 전신주, 통신주 등에 광고물 차단 시트를 설치했다. 해당 시트는 광고지 부착 시 점착이 어려워 광고물이 쉽게 떨어져 반복되는 부착과 제거 작업에 따른 행정력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설치 대상지는 현장 실사 및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선정되어 실효성과 주민 체감도를 높였다.

 

소사본동 참여예산을 기획한 박경민 소사본동 주민자치회장은 매일 지나던 익숙한 골목이 이번 사업을 통해 훨씬 깨끗하고 질서 있게 변했다지역 문제 해결에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기화 소사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주민의 제안이 실제 정책과 사업으로 실현된 대표적인 사례로, 행정과 시민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일상 속 불편을 줄이기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소사구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불법 광고물 상습 부착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비 활동을 병행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도시미관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소사구 도시미관과 광고물관리팀 032-625-6470]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