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학교시설 개방 관리인력 지원으로 시민 만족도 ‘쑥’
  • 발행일2025-05-27 10:09

부천시는 2016년부터 학교시설 개방 지원사업을 추진해, 현재까지 29개 학교와 실무협약을 체결하며 시민 이용 환경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시설 개방 지원사업은 학교 주차장, 체육관, 운동장 등 유휴공간을 지역 주민에게 공유함으로써 공간의 효율적 활용과 지역사회 통합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초반에는 개방 협약 중심으로 진행됐으나, 점차 행정·재정 지원을 포함한 실무협약으로 확대됐다.

 


▲ 여월중학교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 이용중인 시민들 

 

시는 학교 개방에 필요한 CCTV, 차단기 등 시설 설치비와 운영비를 전액 시비로 부담하고 있다. 2025년까지 총 29개 협약교에 11억 7천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 측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실질적인 개방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2023년 10월부터는 ‘도시공사 관리위탁형’ 모델이 경기도 최초로 도입됐다. 이 방식은 부천도시공사가 관리인력을 직접 파견해 학교 주차장, 체육관, 운동장 등 개방시설을 통합 관리하는 형태다. 

 

학생 안전 문제와 관리 인력 부재라는 학교 현장의 현실적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학교장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현재 이 모델에 참여한 학교는 총 11개교에 이른다.

 


▲ 여월중학교 학교 체육관 및 운동장 이용중인 시민들 

 

2024년에는 도시공사 관리위탁형 협약교의 이용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체육관 이용자는 48%, 운동장 이용자는 174% 증가했다. 같은 해 11월 부천도시공사가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97%가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하는 등 시민 체감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천시 관계자는 “학교는 미래 인재를 기르는 공간일 뿐 아니라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며 “자원과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학교시설 개방을 적극 추진하고, 시민 누구나 체육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학교 개방 시간, 협약 학교 명단 등 자세한 정보는 부천도시공사 홈페이지(www.best.or.kr/fmcs/1493)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생교육과 교육시설협력팀 ☎032-625-4076]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