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주관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발표에서 ‘우리동네 지금 어디쯤? 정비사업 통합 정보서비스 구축’ 과제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전국 중앙·지방행정기관의 서비스디자인 과제 중 우수과제를 선정하는 자리로, 부천시는 분산적이고 복잡했던 정비사업 정보를 시민 눈높이에 맞춰 쉽고 투명하게 제공해 행정 서비스의 접근성과 신뢰도를 높인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 ‘2025년 공공서비스디자인 우수과제’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기념 단체 사진
그동안 정비사업 정보는 엑셀과 텍스트 파일 형태로 분산 제공돼 시민들이 사업 진행 상황을 이해하고 접근하기 어려웠고, 복잡한 용어와 불명확한 정보 구조는 주민 간 갈등과 반복 민원을 유발했다.
이에 부천시는 시민이 정비사업 정보를 더욱 쉽고 명확하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목표로 과제를 기획했으며, 현장 중심 개선을 위해 시민으로 구성된 ‘국민디자인단’을 운영하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사용자 중심 설계를 추진했다.
그 결과, 정비사업 추진현황과 조합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정보서비스(https://www.bucheon.go.kr/jungbi)’를 구축했다. 서비스는 △지도 기반 구역 시각화 △시민 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정비사업 단계 도식화 등을 통해 복잡했던 정보를 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반복 민원이 줄고, 행정 신뢰도와 주민 간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통합 정보서비스 구축은 시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한 혁신 사례”라며 “앞으로도 시민 누구나 정책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정비사업 정보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고, 다양한 행정 분야에도 시민 중심 디자인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실현하고, 도시 전반의 경쟁력과 행정 신뢰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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