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는 5월 2일까지 지역 노사민정 상생협력 지원사업으로 시민참여 ‘작은연구 플랜부천(Plan Bucheon)’ 사업을 공모한다.
이번 사업은 전문가 중심이 아닌 시민이 주도하는 지역, 현장, 일터에 부합하는 연구 주제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총 3개 주제를 선정해 각 6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2025 시민참여 작은연구 플랜부천 홍보·큐알(QR) 안내 포스터
접수는 5월 2일까지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전자우편(hyun0930ab@gmail.com)으로 제안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신청서는 심사를 거쳐 5월 중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정자는 6개월간 연구를 수행하며, 11월에 열리는 경진대회에서 우수 연구 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홈페이지(www.bcnsj.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은연구’는 2020년부터 청년, 신혼부부, 환경미화 종사자, 시각장애인, 소상공인, 디지털 소외계층, 가사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지역 의제를 발굴해왔다.
특히 시민연구자들이 직접 인터뷰와 자문을 진행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조국제 부천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시민참여 작은연구는 시민이 일상 속에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그 결과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는 공론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시민이 주체가 되는 정책 설계의 좋은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과 관련한 문의는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032-322-3814~5)으로 하면 된다.
[일자리정책과 노사협력팀 ☎032-625-2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