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부천시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3박 4일간 국외 교류도시인 중국 하얼빈시에서 열린 ‘2025 중국 하얼빈 청소년 친선 바둑대회’에 참가해 양 도시 청소년 간 우정을 다졌다. 이번 대회는 2024년 부천에서 개최한 ‘2024 부천 국제 청소년 친선 바둑대회’의 순환 개최 형식으로 마련됐다.
▲ 대회에 참여한 양 도시 청소년 단체 사진
대회는 부천시바둑협회 소속 청소년 10명과 인솔자 2명이 참가했으며, 총 3회전으로 진행됐다. 부천시는 경기에서 패했으나, 다양한 수준의 상대와 대국하며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기풍과 전략을 교류했으며, 바둑을 매개로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부천시와 하얼빈시 청소년들이 대국하는 모습
특히 부천시 청소년들은 경기 전후로 진행된 교류 행사에서 전통문화 체험 등에 참여하며 상호 이해를 넓혔으며, 안중근의사기념관, 헤이룽장성박물관 등 하얼빈시 주요 역사·문화 시설도 방문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안중근의사기념관 참관 기념 사진을 찍는 부천시 청소년들
부천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청소년들이 바둑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교류를 넓히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국제 교류를 통해 미래세대의 시야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와 하얼빈시는 교류 30주년을 맞은 해로, 양 도시 청소년들은 이번 대회에 참가해 바둑 실력을 높이고 국제 감각을 익혔으며 교류도시 청소년들과 우호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시는 앞으로도 청소년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행정지원과 교류협력팀 ☎032-625-2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