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2025년 국민행복민원실 신규 인증기관 선정
  • 작성자언론홍보팀
  • 발행일2025-10-23 10:59

부천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5년도 ‘국민행복민원실’ 공모사업에서 신규 인증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부천시는 2024년 행정안전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가등급)으로 선정된 데 이어, 이번 인증을 통해 민원행정 전반에 대한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 부천시청 전경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민원인의 만족도와 편의성 향상을 위해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 시도교육청, 국세청 등 245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 △안전한 민원 환경 △민원 처리 서비스 △체험·만족도 등 4개 분야 25개 항목을 종합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3년간 인증하는 제도다. 


부천시는 민원 취약계층 전용 창구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서비스 도입, 여권민원 사전예약제 및 실시간 대기현황 안내, 민원 안내 유도선 표시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편의 중심의 민원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아울러 민원실 비상대응 모의훈련 실시, 휴대용 녹음기 등 보호장비 운영, 민원담당 직원 휴게공간 마련 등을 통해 시민과 직원 모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 노력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며 “민원인이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원과 민원팀 032-625-2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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