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유람
부천도서관 가볼까요!
부천시의 도서관은 책 읽는 공간을 넘어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문화 공간으로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문학창의도시’로 선정된 부천은 별빛마루도서관, 원미도서관 등 특색 있는 도서관과 스마트·칙칙폭폭 도서관 같은 혁신적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책과 함께하는 여유로운 하루, 부천의 특별한 도서관 나들이를 떠나보자.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책 놀이터 도서관
부천시는 2017년 세계에서 21번째이자, 동아시 아 최초로 선정한 ‘문학창의도시’이다. 이에 부천 시에는 다채롭고, 새로운 특화 도서관들이 운영 되고 있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부 천시에는 ‘도서관이 예뻐서 책 읽을 맛이 난다!’ 라는 이야기를 듣는 신설 도서관들이 많이 개관 했다. 그 중 부천시립 별빛마루도서관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제로 에너지 및 패시브 건축물로 설 계된 창의적인 문화공간으로도 자리매김했다. 또한 수주도서관과 마찬가지로 도서관 곳곳에 놓인 의자와 책상, 그리고 1층부터 이어지는 긴 계단은 언제든 책을 꺼내 읽기 좋게 마련되어 있 어 많은 이들의 책 놀이터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딱딱한 공간에서만 책을 읽는 것이 아닌 곳곳에 마련된 자유로운 공간과 환경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책까지! 편안한 분위기와 공간에 서 마음껏 책 읽으러 떠나보자!
도서관이야? 카페야?
친근하고 따뜻한 도서관
부천에는 꽤나 많은 크고 작은 도서관들이 자리 하고 있다. 특히 부천시립 원미도서관은 2020 년 리모델링된 이후 쾌적한 공간과 함께 더욱 원 미구 뿐만 아니라 많은 부천시민들이 찾고 있는 대표 도서관으로 자리하기도 했다. 트렌드에 맞 게 카페느낌의 도서관으로 완전히 탈바꿈된 원 미도서관. 특히 이곳에는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책을 보고 놀 수 있는 도란도란방도 마련되어 있 어, 아이 엄마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외에도 상동도서관에는 프라이빗한 환경에서 독서실처럼 공부할 수 있는 좌석이, 꿈빛도서관 은 옛 도서관의 느낌과 현대도서관의 느낌이 어 우러진 공간이, 동화도서관에는 아이들이 책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까지 준 비되어 있어 ‘도서관이 최고다!’ 라는 이야기가 절로 나온다. 다양한 느낌의 도서관을 만나볼 수 있는 부천시 도서관 나들이는 어떨까.
큰 창과 쾌적한 공간
시민들에게 선물인 도서관
부천의 도서관은 대부분 큰 창과 각 도서관 만의 특색있는 인테리어로 눈길을 끈다. 그 중 작고 소박하지만, 어린아이부터 초등학생에게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오정도서관은 만화카페를 온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도서관으로 층고가 높아 답답하지 않은 환경에서 책을 볼 수 있다. 또한 다락방과 같은 특별한 공간과, 다양한 체험활동 또한 마련되어 있어 도서관에 발걸음을 더욱 하 게 만든다. 이와 더불어 부천시가 시민분들께 드 리는 50주년 기념 선물로 마련된 특별한 공간이 소사구에 마련되어 있다. 바로 역곡밝은도서관. 2023년도 8월에 개관한 이곳은 큰 창과 쾌적한 공간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야외테 라스도 마련되어 있다. 공간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 쓴 역곡밝은도서관과, 계단올라가는 길에 마련된 작은 전시부터 원미산 둘레길과 어우러 져 산책하기 좋은 역곡도서관까지. 여유 있는 주 말, 도서관에 방문해 책에 깊이 빠져보는 하루는 어떨까.
바쁜 일상,
도서관을 가고 싶은 시민들을 위한 공간!
❶ 칙칙폭폭도서관 상동역 신중동역 소사역
부천시에서는 도서관에 가고 싶으나, 시간이 마 땅치 않은 시민들을 위한 도서관도 마련되어 있 다. 이름마저 특별한, 칙칙폭폭도서관. 직장인을 위해 전철역에 마련된 작은 도서관으로 7호선 상동역과 신중동역을 시작으로, 지난해 12월에 는 서해선 소사역에도 세 번째 칙칙폭폭 도서관 이 마련됐다. 출퇴근길 잠시나마 도서관에 들려 책 한권과 함께 여정에 나서는 건 어떨까.
❷ 스마트도서관 부천역 송내역 역곡역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스마트 도서관. 마치 책 자판기와 같은 느낌으로 대여가 가능한 스마트 도서관은 도서관 회원증을 인식한 후 지하철에 서 쉽고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화 면 속 원하는 도서를 클릭한 후, 옆에 마련된 서 가에서 바로 책을 찾아갈 수 있으며 1인 3권부 터 14일간 대여가 가능하다. 반납 또한 스마트 도서관을 통해 간편하게 반납이 가능하여, 바쁜 시민들이 많이 찾는 시스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