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어르신께 활력 드리는 부천시 스마트 경로당
지난 2021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스마 트경로당이 부천형 모델로 더욱 발전하고 있다. 어르신 맞춤형 교육·여가 복지· 건강 프로그램을 입체적으로 구성하고 탄탄하게 운영해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스마트 경로당에서는 어르신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기 위한 키오스크·스마트 기기 활용법, 부천시 경찰서 소속 강사를 초빙해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문자결제사기(스미싱) 예방법과 보행 안전 수칙, 교통사고 예방법 등도 안내 하고 있다. 또 주 4회 운영하는 실버로 빅, 밸런스 워킹, 웃음치료, 노래교실 등여가 복지 수업, 원예치료 효과가 있는 IoT 스마트팜도 어르신들에게 활력을 선사한다.
스마트경로당은 어르신들의 건강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어르신들은 주 1회 의료 전문가에게 비대면으로 당뇨, 만성질환, 통증 및 영양 관리 교육을 듣고, 전용 앱에 로그인해 혈압·혈당·체성 분·체온을 측정한다. 지난해 6월 첫선을 보인 ‘찾아가는 문화공연’도 올해는 어르신들이 다채로운 공연을 경험할 수있도록 시니어 문화공연팀 3팀을 선발, 3월부터 본격적으로 무대를 꾸민다.
부천의 스마트경로당은 서울특별시, 서귀포시 등 45개 지자체가 벤치마킹을올 정도로 대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올해는 45개소에서 105개소 늘려총 150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노인복지과 032-625-2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