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오정구 원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대유, 김기봉)는 지난 25일 특화사업인 ‘이웃과 함께하는 밑반찬 나눔’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민·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고독사 제로(zero)화를 위한 민·관 업무 협약식 사진
이날 협약은 원종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대유), 원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기봉), 오정종합사회복지관(관장 천경희), 돌봄공동체 우리랑(회장 이문순) 총 4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고독사 예방 안전망 구축을 통한 고독사 제로(zero)화와 지역의 상호 돌봄 문화 확산에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 협약 주요 내용은 △사업지원과 지원 대상 등 관리(원종2동 행정복지센터) △특화사업 결정 총괄 및 밑반찬 배달 등 협조(원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원 대상자 추천 및 모니터링(오정종합사회복지관) △밑반찬 제조·포장(돌봄공동체 우리랑)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동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독사 예방 안전망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인 민·관 협력을 통해 원종2동만의 특수성을 가진 복지사업을 발굴 및 추진할 계획이다.

▲ 고독사 제로(zero)화를 위한 민·관 업무 협약식 사진
이문순 돌봄공동체 우리랑 회장은 “지역사회와 협력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에 동참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정성 담긴 밑반찬을 제조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을 돕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경희 오정종합사회복지관장은 “항상 원종2동만의 특수성을 가진 복지 사업 추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행정기관 및 지역 주민들과 협력하는 사업에 동참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복지 사업에 더욱 힘쓰고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김기봉 원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민·관 협력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홀로 어르신을 살피고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다양한 기관이 힘을 합쳐 원종2동만의 특별한 복지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협의체가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김대유 원종2동장은 “지역 내 다양한 기관들이 우리 원종2동 어르신의 건강 증진과 사회안전망 구축에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셔서 매우 든든하게 생각한다”며 “협약을 맺은 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해 원종2동의 고독사 제로(zero)화를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정구 원종2동 복지팀 032-625-7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