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기획특집정책포커스
강남까지 18분! 부천시, GTX로 5중 역세권 시대 연다
부천시청  |  i2glass@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2.02  09:30:44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종합운동장 5중·대장역 4중 역세권 결정…강남 접근성 2.5배 개선 기대
    - 교통 인프라 위에 문화·산업·스포츠 복합공간 및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박차
    - 조용익 부천시장 “속도·공간 혁신 융합해 도시경쟁력 획기적으로 높일 것”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로 5중 역세권 시대를 활짝 연다.

    지난달 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GTX 전체 노선 6개 중 4개 노선(B·D·E·F)이 부천시에 구축된다. 이로써 부천시는 인천과 경기 전역, 신설 노선 연장 시 강원과 충청지역까지 철도망이 연결된 수도권 교통 핵심 요충지로 거듭난다. 서울까지 이동시간이 단축돼 시민의 삶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부천시는 촘촘한 교통망을 토대로 도시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 도시 미래비전과 성장의 청사진을 그린다.

    위 발표에 따르면 GTX-B 노선은 부천종합운동장을 통과한다. 해당 역으로 신설 노선인 GTX-D·F가, 부천 대장으로는 GTX-D·E 노선이 지난다. 이를 통해 부천종합운동장역은 5중 역세권(7호선, 서해선, GTX-B·D·F), 대장역은 4중 역세권(GTX-D·y분기·E, 대장-홍대선)이 된다.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기준 부천시 철도망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기준 부천시 철도망

    부천종합운동장을 지나는 GTX-B는 인천대입구에서 출발해 서울역과 마석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지자체와 긍정적으로 조율을 마치면 춘천까지 직결된다. 또한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서울역까지 14분 내 진입 가능해, 기존 약 40분 소요되던 시간을 26분가량 단축한다. 올해 상반기 내 착공해 2030년 개통 예정이다.

    GTX-D는 부천 대장을 기점으로 더블y자 형태로 노선이 만나며, 부천종합운동장역-강남을 거쳐 하남시와 여주시 두 갈래로 운행한다. 특히 강남역까지 이동시간이 18분으로 줄어 강남 접근성을 기존의 2.5배가량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GTX-F는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대곡-의정부-덕소-수원-시흥 등 수도권 외곽을 순환한다. 대장을 지나는 GTX-E는 인천공항과 상암 DMC-구리-덕소를 잇는다. D·E·F 노선 모두 오는 2035년 1단계 개통을 목표로 한다.

      ▲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기준 부천시 철도망  
    ▲ 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기준 부천시 철도망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부천시는 ▲대장역에서 홍대까지 연결되는 대장-홍대선 ▲제2경인선과 신구로선을 병합하는 노선 ▲GTX-B를 비롯한 광역급행철도 4개 노선 ▲지하철 1·7호선 및 서해선 등 총 9개 철도 노선을 보유한 도시가 된다.

    철도망을 비롯해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광명-서울 고속도로, 서창-김포 구간 지하 고속도로 등 도로망 구축 사업도 빠르고 안전하게 추진해 교통망을 더욱 촘촘하고 폭넓게 갖출 계획이다. 부천시는 교통망 확충을 통해 고질적인 교통혼잡을 해결하고, 어디서나 서울로 20분 이내에 진입 가능한 서부권 교통요충지로 거듭난다.

    부천시는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한 도시발전 중장기 계획에도 돌입한다. 우선 5중 역세권으로 거듭날 부천종합운동장 인근 15.7만m2 부지에 차세대 문화·산업·스포츠 복합공간을 조성한다. 최근 마련한 중장기 개발 구상안에 ▲‘문화도시 부천’의 인프라와 국가전략 기술을 접목한 ‘신기술 융합 콘텐츠 산업’ 유치 ▲4세대 마이스(MICE) 산업 공간 마련 ▲부천 아레나 건립 ▲첨단기술 활용 체육 공간 조성 ▲지하 교통 환승 체계 연계한 판매시설 등이 담겼다.

      ▲ 부천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장기개발 구상(안) 조감도  
    ▲ 부천종합운동장 일원 역세권 장기개발 구상(안) 조감도

    부천 대장에 들어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첨단산업 생태계로 조성할 방침이다. SK그룹의 친환경 에너지 계열사 7곳이 모여 SK그린테크노캠퍼스를 만들고, 이를 앵커기업으로 유망 기업을 모아 첨단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오는 2027년까지 1조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첨단산업의 핵심 기지이자 연구개발(R&D) 거점으로 조성한다.

      ▲ 부천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 부천대장 제1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GTX 노선 발표는 끊임없는 시의 노력과 시민의 염원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교통 편익 증진을 통한 속도 혁신과 문화·첨단산업·스포츠 인프라 구축 등 공간 혁신을 융합해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 부천대장 제2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 부천대장 제2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모르면 썹썹한 2월 핫 이슈
    • 모래로 핸썹이를 그리면??
    • 겨울방학, 집에서 놀면 뭐하니?
    • 자연, 핫플, 축제 다 있다!! 감성힐링쉼터 부천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가칭 “부천시통화위원회 운용”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가칭 “부천시통화위원회 운용”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물가안정과 경제성장을 고...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