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겨울방학,
부천 여기저기 다녀볼까!
길고 긴 겨울방학! 새로운 경험과 활동들, 즐길 준비 되셨나요. 부천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과 전시,
공연을 통해 겨울의 추위를 잊고 마음껏 즐겨보세요. 도서관, 박물관,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순간들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전시
부천시립박물관
부천시립박물관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교육, 수석, 유럽자기박물관과 여월동에 있던 옹기 굽는 마을의 장소성을 살린 옹기박물관, 부천의 향토역사를 소개하는 향토역사관이 통합된 박물관이다. 2021년 통합된 후부터 지금까지 부천을 대표하는 종합박물관으로 문화도시 부천의 문화콘텐츠를 더욱 풍요롭게 해주고 있다.
<부천의 산업을 일군 사람들 ‘꿈으로 시대를 열다’ 展>
기간 2025년 4월 20일(일) 까지
장소 부천시립박물관 통합관 기획전시실
전시
부천자연생태박물관
부천자연생태박물관은 파충류·절지류· 양서류·설치류 등을 관찰할 수 있는 생태체험관과 민물고기의 서식환경과 생태에 대해 알아보고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하천 생태관이 있다. 이외에도 곤충 화석 및 표본, 공룡탐험관, 3D영상관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오랜 시간 부천을 대표하는 생태박물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파충류 탐구전>
기간 2025년 3월 30일(일)까지
장소 부천자연생태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공연
부천아트센터
부천아트센터는 2023년 5월 개관하여 지자체 최초로 4,576개의 파이프오르간과 뛰어난 건축 음향을 갖춘 클래식 전문 공연장이다. 조성진, 조수미, 임윤찬 등 세계적인 예술가를 초청하는 프라임 클래식 시리즈와 유망한 연주자들을 발굴하는 영 프론티어 시리즈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공연 프로그램으로 문화도시 부천을 전세계에 알리고 있다.
오르가니스트 박준병
일시 2025년 2월 22일(토) 17:00
장소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
트럼페터 이현준
일시 2025년 3월 22일(토) 17:00
장소 부천아트센터 소공연장
클래식 기타리스트 조대연
일시 2025년 4월 12일(토) 17:00
장소 부천아트센터 소공연장
피아니스트 김선민
일시 2025년 6월 21일(토) 17:00
장소 부천아트센터 소공연장
첼리스트 정우찬
일시 2025년 7월 19일(토) 17:00
장소 부천아트센터 소공연장
도서관
부천시립 별빛마루도서관
부천시립 별빛마루도서관은 2022년에 ‘놀자 창의’를 테마로 조성됐다. 다양한 연령대,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지역주민들과 같이 만들어 나가고 있는 열린 도서관이다. 목일신 문학놀이터, 가족형 창의공방 '메이커 스페이스', '미디어 창작소' 등의 다양한 공간들은 단순히 책만 읽고 공부하는 도서관을 넘어, 지역 주민들이 문화와 창작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도서관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별한 겨울방학
부천이 준비했습니다_Voice of Bucheon
신남민 학예사 (부천자연생태박물관)
부천자연생태박물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파충류를 테마로 한 ‘파충류 탐구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뱀의 해 이다보니 파충류를 테마로 해서 전시를 진행하게 되었고요. 아이들도 살아있는 파충류들을 구경하며 신기해하기도 하고, 재미있어 하기도 하고, 때론 무서워하는 아이들이 있기도 합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조금은 특별한 체험을 경험하고 싶다면 자연생태박물관에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주말에는 부모님과 함께 클레이 재료를 활용해 체험하는 프로그램 등 도 운영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또한 아무래도 겨울방학은 여름방학보다 상대적으로 기간도 길고, 학년이 넘어가는 특별한 방학이잖아요. 그러다 보니 좀 더 자신을 성장시키고, 변화할 수 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본인이 원하는 관심분야를 찾아 체험 캠프를 가보거나, 더 크고 넓은 세계를 볼 수 있는 지역을 방문해보거나, 다양한 도시의 아이들을 만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등 다채 로운 시간들을 보냈으면 좋겠는 바람을 전해봅니다.
황지현 주무관 (부천별빛마루도서관)
부천시립도서관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전시, 강연회,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희 별빛 마루도서관에서도 겨울방학을 맞아 특별한 프로그 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요즘 아이들은 다양 한 매체 속에 수많은 정보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 는데요. 이에 문해력이 중요시 되고 있기도 합니다. 별빛마루도서관에서는 아이들이 문해력,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문해력 수호대’ 라는 프로그램을 개 설했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읽고, 나의 생각 을 말하고 써보는 활동이랍니다. 또한 ‘숲 친구야 같 이 놀자’라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는데요. 이 프로그 램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뭇가지, 솔방 울, 열매 같은 자연물을 가지고 창의적 만들기를 하 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와 함께 겨울방학 기간 동안 연체 도서를 모두 반 납하면 대출 정지를 풀어드리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또한 겨울방학을 통해 우리 친구들이, ‘자신만의 인생 책’을 찾아봤으면 좋 겠어요. 나의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말 좋은 책 을 만난다면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쯤 우리 부천 시 학생 여러분들의 인생에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문다니엘 주임 (부천아트센터)
올해 부천아트센터의 첫 번째 기획공연이 2월에 열리는데요. 앞서 소개한 영 프론티어 시리즈의 첫 번 째 공연, 오르가니스트 박준병님의 파이프오르간 리 사이틀이 2월 22일 토요일에 열립니다. 파이프오르 간은 부천아트센터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서 대형 파이프오르간을 보유한 공연장 은 서울과 부천 단 2곳 뿐 이거든요. 시리즈의 시작 을 부천아트센터의 상징인 파이프오르간 공연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부천 학생분들, 학기 중에 공부하시느라 정말 수고가 많으셨지요? 겨울방학에는 잘 놀고 푹 쉬셨으면 좋겠어요. 휴식이라는 게 침대 위에서 뒹굴거리며 신체를 편안히 하는 것도 있겠지만, 학업에서 벗어 나 새로운 자극과 경험으로 머리를 식히는 것도 휴식이라고 생각해요. 평소 접하기 어렵지만 생각보다 일상 곳곳에서 들리는 클래식 음악을 공연장에서 들 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현장감 있는 음악과 최상의 음향을 몸소 체험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특히 오 르간 단독 공연은 국내에서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만큼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오셔서 특별한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별히 이번 공연은 초·중·고·대학생 분들에게 30% 할인이 제공되니 다들 혜택 받아가세요!
전현정 학예사 (부천시립박물관)
부천시립박물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진행 중인 교육·체험 프로그램은 12월에 종료되었습니다. 이후 아직 준비중에 있지만, 지난 12월에 개막한 <부천의 산업을 일군 사람들, 꿈으로 시대를 열다>라는 기획전시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프로그램은 부천의 근현대기 산업역사를 주요 기업 또는 기관으로 살펴볼 수 있는 전시이기에 많은 학생들도 재밌게 관람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생분들이 춥다고 집에만 있기보다는 그동안 학원 가느라, 학교 가느라 바빠서 둘러보지 못했던 주변의 장소들을 방문해보았으면 합니다. 특히 부천시립박물관도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눈 오는 날이면 예상 밖이 절경을 만날 수 있기도 하고요.
또한 다양한 주제의 박물관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각양각색의 전시도 언제나 볼 수 있답니다. 밖은 추워도 박물관은 따뜻하니, 시간 날 때 관람하러 오세요. 또한 꽃 피는 봄이 오면 다앙한 교육·체험도 시작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