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B-boying으로 세계를 품다부천시 문화전도사 ‘진조크루’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5.30  13:35:45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송내무지개광장 우리동네 콘서트 B.I.S 우승자  
    ▲ 송내무지개광장 우리동네 콘서트 B.I.S 우승자
    비보이 세계에서 ‘진조크루’는 더 이상 수식어가 필요 없다. 2001년 결성된 진조크루는 비보이 40년 역사상 최초로 세계 5대 비보이 메이저 대회를 모두 석권하며 그랜드슬램을 달성했으며 올해 2월 제10회 프랑스 세계비보이대회에서 우승했다. 30일 이루어진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 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로 한국을 대표해 공연의 무대를 펼칠 정도로 그들은 B-boy 월드랭킹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의 대회 실황 비디오는 유럽 비보이들의 교과서로 통용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그룹이 부천에 자리를 잡고 부천시 문화예술홍보대사로 활동한다는 것은 문화도시 부천의 자랑이자 자부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도당산 벚꽃 축제에서 비보잉을 펼치는 진조크루  
    ▲ 도당산 벚꽃 축제에서 비보잉을 펼치는 진조크루
    2012년 2월 부천시 문화예술 홍보대사로 위촉된 후 진조크루는 문화전도사로 다양한 공연과 기획사업을 통해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부천의 각종 행사장과 축제 현장은 물론 상동신도시 스튜디오에 시민 대상 무료 강습 프로그램 운영과 부천 청소년문화예술공간 ‘라온’에서 청소년들을 지도하며, 매주 토요일 부천마루광장에서 진행되는 'WeekendStop'(오픈연습)‘으로 프로 아마추어 구별없이 스트릿 댄서들이 함께하는 새로운 연습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부천과 비보잉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비보이들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비보잉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접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필자도 비보잉을 직접 접한 것은 올해 4월 도당산 벚꽃 축제 현장이었다. 숨이 막힐 듯 흐드러진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몸으로 보여줄 수 있는 극한의 아름다움이 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을 절로 자아내었다.

      ▲ 송내무지개광장 우리동네 콘서트 B.I.S 현장  
    ▲ 송내무지개광장 우리동네 콘서트 B.I.S 현장
    지난 5월 21일에는 송내무지개광장 원형무대에서 무지개광장 개장기념행사인 ‘우리동네 콘서트’가 열렸으며, 여기에 진조크루가 주관하는 B.I.S(BBoy In Shanghai) 한국 예선전이 있었다. 국내외 배틀대회에서 두각을 보이는 막강한 루키들부터 대한민국 최고의 비보이들까지 16명의 스페셜 배틀 게스트로 이루어진 배틀전은 비보잉을 처음 접하는 시민들까지 발걸음을 잡았다.

    몇 십 명으로 시작했던 오후 4시의 풍경은 시간이 지날수록 비보잉의 열기와 땅바닥까지 자리를 잡은 사람들로 가득 차 그날의 날씨보다 더 숨 가빴다. 1:1 배틀 후 바로 이어지는 심사위원들의 결정과 8강 4강 그리고 결승. 타이트하게 이루어지는 진행과 MC 진조크루들의 입담에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를 모르고 열심히 빠져들었다. 10대 청소년부터 70대 어르신들 까지 자리를 잡고 손에 땀을 쥐며 고난이도 기술에서 “아~”를 연발하는 모습이 비보잉이 나이와 세대를 넘어 소통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가 있구나 하는 것을 느낀다. 이날의 우승은 BBOY KING SO가 차지했다.

      ▲ 부천 세계비보이대회 공식포스터  
    ▲ 부천 세계비보이대회 공식포스터
    부천시는 7월 22부터 24일까지 부천역 마루광장과 부천실내체육관에서 20개국 120여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세계비보이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롭게 단장한 부천마루광장과 송내무지개 광장이 올해 7월의 전국대학가요제와 세계적 비보이대회의 성공적 유치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거리의 문화인 ‘버스킹’과 ‘비보잉’을 주도하는 거리문화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이벤트 / 손님여러분, 잘 부탁드립니다.
    • 반모가 어려워
    • 나를 모르는 너, 누구냐 넌
    • 직장인 고민상담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