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기획특집정책포커스
행정 체제 개편 앞둔 부천시,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 준비 구슬땀
부천시청  |  leh134652@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11.07  11:02:25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 행정국, 시정 브리핑 통해 2024년 1월 행정 체제 개편 및 조직개편 등 설명
    3개 구·37개 동에 복지·안전 전담 조직 마련해 관련 기능 강화…‘정책 실효성 제고’
    조용익 시장 “남은 기간 빈틈없이 준비…스마트 복지·안전 도시로 대전환할 것”

      ▲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이 7일 브리핑을 열고, 2024년 1월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이 7일 브리핑을 열고, 2024년 1월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2024년 1월 1일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행정서비스와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해 과거보다 개선된 구·동 체제 구축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부천시 행정국은 7일 시정 브리핑을 열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구·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조직개편 등 세부 내용을 설명했다.

    ◆ 2024년 1월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본격 가동

      ▲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관내도  
    ▲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관내도

    이번 행정 체제 개편으로 기존 10개 광역동은 폐지되고, 원미구·소사구·오정구 등 3개 구와 37개 일반동이 새롭게 설치된다. 청사는 구 폐지 시점 위치 그대로의 건물을 사용하고, 동 청사 명칭은 ‘○○동 행정복지센터’로 통일한다.

    주소에 ‘○○구’가 추가되며, 우편번호는 기존과 동일하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허가증·신고필증 등은 재발급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기존 광역동 체제는 주민의 접근성 불편으로 민원이 지속 발생했다. 전입신고, 인감(신고·변경),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등 생활과 밀접한 민원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했기 때문이다.

    감염병·폭우·폭설 등 대형 재난 발생 시 광역동의 관할 범위가 넓어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고령화·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복지 수요가 계속 늘어감에도 민·관 협력관계망이 약화돼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랐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동으로의 전환을 바라는 시민의 목소리가 커졌고, 민선 8기 부천시는 이를 수용해 지난해 9월 일반동 전환 태스크포스(TF, 전담 조직)를 조직해 구 설치 및 일반동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5월 행정안전부로부터 3개 구 설치 승인을 받는 결실을 맺었다.

    ◆ ‘스마트 복지·안전’ 강화된 새로운 구·동 행정 체제

      ▲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안내 이미지  
    ▲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안내 이미지

    부천시는 이번 행정 체제 개편을 통해 시민 편의 및 행정 사무를 개선하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한층 두텁게 갖춰 현장성·실효성 높은 행정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특히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해재난을 더욱 면밀하게 대비하고,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힘을 쏟는다.

    3개 구에는 ▲행정지원과 ▲민원지적과 ▲세무과 ▲사회복지과 ▲산업위생과 ▲건설안전과 ▲환경건축과 ▲도시미관과 등 주요 기능을 담은 8개 조직이 편제된다. 행정지원과 스마트행정안전팀, 사회복지과 지역복지안전팀, 건설안전과 재난안전팀 등 행정·복지·재난 관련 안전 전담팀도 설치된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온(On, 溫) 부천’ 앱 개발을 통해 복지·안전협의체와 같은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고,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돌봄시스템을 고도화한다.

    37개 동에도 행정안전팀과 복지팀을 각각 신설해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를 구성·운영하고, 민·관 협력관계망을 더 촘촘히 이뤄 현장 일선에서의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한다.

    한편 부천시는 행정 체제 개편에 따라 바뀌는 상세 내용을 다룬 홍보책자를 모든 세대에 배부하고, 전산시스템 자료 전환 및 각종 공부정리를 완료하는 등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당초 약속했던 2024년 1월 1일부터 3개 구·37개 동 체제가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며 “이번 행정 체제 개편과 조직 기능 강화를 통해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로 대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정국 행정지원과 032-625-2231]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김장하는 날; 묵찌빠 신들의 열전
    • 카페 옆 박물관
    • 부천핸썹 굿즈 출시 & 팬미팅
    • 노터치! 핸썹이가 아무리 귀여워도 터치는 놉!!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새해가 다가온다. 많은 사람의 머릿속엔 이미 ...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