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부천소식시정뉴스
부천시, 찾아가는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 운영…주거 만족도 높여분야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관리 지원단 자문비 무료…수시 접수 중
부천시청  |  leh134652@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9.13  09:02:26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시청 전경  
    ▲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는 공동주택 관리 궁금증을 해결하고 분쟁요인 등을 사전에 차단해 입주민들의 합리적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이하 지원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부천시 공동주택 관리 지원단’은 공동주택 관리주체에서 자문 신청을 하면, 공동주택 단지를 직접 방문하는 현장자문 또는 서면 자문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행정, 장기수선계획 등 공동주택 관리 전반에 걸친 자문을 무료로 지원해주는 제도다.

    지원단은 건축, 토목, 승강기, 회계, 장기수선계획 등 11개 분야, 변호사, 주택관리사, 건축사 등 36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됐다.

    주요 자문 내용은 ▲공사 및 용역의 비용 적정 산출 여부 ▲효율적인 시공을 위한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공사시방서 등의 적정성 ▲장기수선계획 및 장기수선충당금 적정 여부 ▲관리비 및 회계 운영 등 전문적 자문이 필요한 분야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16개 단지에 지원했으며, 관리주체 또는 입주민 여건에 맞는 보수의 범위 공법, 시기 등 공사 방향에 대해 세심한 부분까지 자문해 주고 있다.

    신청 방법은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부천시 공동주택정보나눔터 홈페이지(apt.bucheon.go.kr) 자료실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부천시청 8층 공동주택과로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방대한 양의 설계도서 검토의 경우 서류 일체를 CD로 받고 있다.

    신청 전 자문 문의는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지원팀(☏ 032-625-3587)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경기도도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대상으로 ▲관리행정 ▲회계관리 ▲장기수선 ▲안전관리 ▲근로자관리 등 다양한 자문분야로 구성된 ‘경기도 공동주택관리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및 작성 후 팩스를 통한 전자신청을 받고 있다.

    한상휘 부천시 주택국장은 “민간전문가가 직접 공동주택 단지 내 현장을 방문해 아파트 관리에 대한 조언과 자문을 하고 있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공동주택 관리주체 등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업무 기반이 조성되고, 공동주택 관리 위반사례가 줄며, 관리비 절감, 분쟁 감소 등 입주민이 체감하는 주거 만족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지원팀 032-625-3587]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이벤트 / 손님여러분, 잘 부탁드립니다.
    • 반모가 어려워
    • 나를 모르는 너, 누구냐 넌
    • 직장인 고민상담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