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기획특집정책포커스
“여름방학에 뭐해? 부천으로 놀러 와!”자연생태·문화예술·안전교육 등 다양하고 유익한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 소개
부천시청  |  leh134652@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7.25  10:09:36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여가 공간 및 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다채롭게 마련된 공간과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이 여름철 무더위를 피하면서 휴식과 재미 모두 챙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부천자연생태공원에서 생태 감수성 ‘쑥쑥’

      ▲ 어린이들이 부천자연생태공원 무릉도원수목원 ‘초록초록수목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어린이들이 부천자연생태공원 무릉도원수목원 ‘초록초록수목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부천자연생태공원 무릉도원수목원은 해설가와 함께 수목원 생태계를 탐방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자연 속 생명을 더 가깝게 느끼고 존중할 수 있는 생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무릉도원수목원 여름 프로그램 ‘초록초록 수목원’은 5~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오는 8월까지 매주 화·수·목·금요일 ▲10:10~11:00 ▲11:10~12:00 하루 2회 50분 진행된다. 자연물 관찰, 꾸미기 활동 등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창의·예술 체험 활동으로 진행된다.

      ▲ 부천자연생태공원 무릉도원수목원 ‘사뿐사뿐수목원’에 참여한 시민들이 수목원 생태계를 탐방하고 있다.  
    ▲ 부천자연생태공원 무릉도원수목원 ‘사뿐사뿐수목원’에 참여한 시민들이 수목원 생태계를 탐방하고 있다.

    무릉도원수목원 여름 프로그램 ‘사뿐사뿐 수목원’은 성인을 대상으로 오는 8월까지 매주 화·수·목·금요일 ▲14:00~14:50 ▲15:00~15:50 ▲16:00~16:50 ▲17:00~17:50 하루 4회 50분 운영된다. 전시원을 관람하며, 식물 이야기와 향기 테라피, 해먹 체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가족 단위로 참여 가능하며, 부천시 공공서비스 예약페이지(reserv.bucheon.go.kr) 사전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뿐사뿐 수목원’은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부천자연생태공원 입장료는 별도이며, 체험은 무료다. 우천 시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또한 부천자연생태공원 자연생태박물관 여름 특강, 부천식물원 주말 체험·창작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자연생태공원 홈페이지(ecopark.bucheon.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잠시 쉬어도 괜찮아”…청소년 여가 공간

      ▲ 부천시여성청소년센터 ‘청소년 카페 무지개’ 도당점 실내 모습  
    ▲ 부천여성청소년센터 ‘청소년 카페 무지개’ 도당점 실내 모습

    부천시는 청소년을 위한 별도 공간과 행사 운영을 통해 방학을 더욱 풍성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부천여성청소년재단 내 부천여성청소년센터에서는 청소년의 더 나은 휴식과 소통을 위해 ▲청소년 카페 무지개(소사점·도당점) ▲청소년 문화공간 퍼닛 ▲꿈틀꿈틀 공유작업실 등 다양한 공간에 다채로운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이용 대상은 9~24세이며, 별도 신청 없이 현장 방문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청소년 카페 무지개’ 소사점(부일로 563, 3층)·도당점(부천로 360 도당어울마당, 4층)을 운영하고 있다. 콘솔 게임, 보드게임, 소정의 간식 등 다양한 놀거리를 통해 청소년에게 쉼을 제공한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에 참여해 소통·교류 활동도 펼칠 수 있으며, 편안한 카페 분위기의 모임방·교육실에서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소사점은 매주 화~금요일 15:30~20:30, 토요일 13:30~18:30에, 도당점은 매주 화~금요일 13:00~21:00, 토요일 10:00~19:00에 각각 운영된다.

      ▲ 부천시여성청소년센터 ‘청소년 카페 무지개’ 소사점 실내 모습  
    ▲ 부천여성청소년센터 ‘청소년 카페 무지개’ 소사점 실내 모습

    ‘청소년 문화공간 퍼닛’은 콘솔 게임, 보드게임, DVD 관람, 좌식 공간, 다락방 등이 마련된 휴식·소통 공간이다. 부천여성청소년센터(부천로 122번길 60, 4층)에 자리하고 있다. 매주 화~금요일 15:30~20:30, 주말에는 12:00~18:00에 운영된다.

    ‘꿈틀꿈틀 공유작업실’은 청소년이 창의 역량을 주도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여가·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마을 중심 공간이다. 자원순환 공예 체험과 같은 창작 활동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메이킹 공간과 창작 결과물을 공유·전시하고 각종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유 공간으로 구성돼있다. 매주 토요일 14:00~17:00에만 이용할 수 있다.

      ▲ 부천시여성청소년센터 ‘꿈툴꿈틀 공유작업실‘ 실내 모습  
    ▲ 부천여성청소년센터 ‘꿈툴꿈틀 공유작업실‘ 실내 모습

    ◆ 문화·안전 체험으로 재미와 유익함이 ‘듬뿍’

    지역예술가의 작품을 둘러보고,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도 펼쳐진다. 부천문화재단은 오는 8월 25~27일에 현대백화점 중동점에서 ‘도시 사파리 예술시장’을 개최한다. 공예·회화·일러스트 등 지역예술가의 작품을 시민들이 손쉽게 접하고, 구매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했다. 아울러 ‘동네아트페어’를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3일까지 현대백화점 중동점에서 진행한다. 두 행사 모두 제한 없이 무료 관람할 수 있다.

      ▲ 어린이들이 부천문화재단이 마련한 ’동네아트페어‘에 참여해 미술 활동을 하고 있다  
    ▲ 어린이들이 부천문화재단이 마련한 ’동네아트페어‘에 참여해 미술 활동을 하고 있다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위기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안전 체험교육도 참여할 수 있다. 부천소방서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안전체험관 체험교육’을 매주 월~목요일 14:00에 운영한다. 어린이집·유치원 등 단체접수도 가능하다. 단체접수 교육은 오전에 진행된다. ▲지진체험, 화재대피, 화재진압 등 재난안전체험 ▲소·소·완(소화기·소화전·완강기) 교육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처치법 등 응급처치교육 ▲소방관 직업체험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다. 유선(032-650-4333)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 어린이들이 부천소방서에서 진행한 ‘안전체험관 체험교육’을 통해 화재진압 체험을 하고 있다.  
    ▲ 어린이들이 부천소방서에서 진행한 ‘안전체험관 체험교육’을 통해 화재진압 체험을 하고 있다.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이벤트 / 손님여러분, 잘 부탁드립니다.
    • 반모가 어려워
    • 나를 모르는 너, 누구냐 넌
    • 직장인 고민상담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