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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일번지 부천, 특성화교육 현장⑤ / 송내고등학교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지속 가능한 실천 교육 과정 개설
백선영 시민기자(복사골)  |  1000djraj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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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8.18  16: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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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생활과 연계한 학년별 사회·과학·환경·생태 교육 과제 조사·연구 수행

    우리 부천에는 23개의 인문계 일반고가 있다. 각 학교별 특성에 맞는 교과 중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실현하고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특성화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천의 고교 특성화 교육현장을 찾아가 본다.<편집자>

    삶에서 유리돼 현실 파악이 어려운 학문은 비전을 제시할 수 없고, 비전이 없는 학문은 대책을 내어놓을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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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내고등학교 전경

    국어를 위한 국어공부, 과학을 위한 과학 공부가 학문과 학교의 미래에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답이 나온다. 많은 학생들은 ‘지금 배우고 있는 이 과목이 도대체 내 인생에 쓰임 있을 날이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지만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선 점수를 잘 받아야 한다니까 어쩔 수 없이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걱정을 일소할 비전을 제시한 학교가 송내고등학교였다. 송내고는 2004년 개교한 학생 수 691명, 교원 수 70명의 경기도 부천시 서촌로 20번길 13에 위치한 공립고등학교다.

     

    중점교육과정 - ESD, AI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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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내고는 학교의 중점 교육과정을 과목이 아닌 지속가능한 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약칭 ESD)이라는 가치에 방점을 찍었다. 관련 교과, 비교과, 봉사활동, 기타의 모든 교육을 개인과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이라는 거대 목표로 묶어 진행한다. ESD를 위해 요즘 미래산업에서 뗄 수 없지만 학생들에게는 멀게만 느껴지는 AI 융합을 실천 교육과정으로 정했다.

    ESD 과정을 위한 운영 교과목은 1학년은 환경, 2학년은 과학 과제 연구, 사회 과제 연구, 3학년은 생태와 환경이고 AI 융합 교육과정을 위한 운영과목은 1학년 정보, 2학년 프로그래밍, 3학년 정보과학, 데이터 과학/수리·통계, 응용 프로그래밍이다.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 꿈꾸는 환경학교, 생태숲 미래학교, 유네스코학교, AI데이터리터러시 모델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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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존재하는 프로그램들이다. 꿈꾸는 환경학교에선 더불어 살기 위해, 자신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을, 생태숲 미래학교에선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교내 숲을 조성함으로 생태교육을 실천한다. 부천시의 유네스코 문학창의 도시와 연계된 프로그램은 유엔의 우선 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이해할 기회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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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AI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에선 요즘 주변에 일어나는 미세먼지, 도시열섬, 기후변화와 같이 피부로 와닿는 환경과 관련된 데이터를 학생들에게 직접 수집하고 정리, 분석, 해석할 기회를 준다.

    IoT 기반의 미세먼지 측정과 빅데이터 분석, 자체 보유 드론을 활용한 기후변화 측정을 통해 3D 모델링을 구현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상 기온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저감을 위한 구체적인 탐구활동까지 연계한다.

     

    학력 향상 프로그램, 진로진학 HIGH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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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배움이 필요하다는 맥락에서 각종 학력 보완 프로그램들과 미래의 진로를 안내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소수로 진행하는 맞춤형 방과 후 프로그램, 학급별로 멘토-멘티를 연결하는 '배움 동행 또래 멘토링', 국영수를 보다 심도 깊게 공부한다는 '심화비상하라 프로그램' 등이 그것이다.

    진로진학 하이웨이 트랙은 계열 적성검사와 유형별 학습법 검사라는 과학적인 개인 성향 분석을 바탕으로 선배와의 멘토링, 전공탐색 박람회, 전문인 특강, 직업체험, 진로와 관련한 교내 대회까지 아우른다.

     

    클러스터, 주문형강좌

    송내고에서 공유하는 클러스터 과목은 프로그래밍이다. 매주 수요일 송내고, 계남고, 부천고, 상동고, 상원고, 상일고, 정명고 학생들이 모여 정규과정에서 심화된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송내고 내의 소수 학생들만 참여하는 주문형 강좌는 1학기 물리학Ⅱ(고3), 심리학(고2)이고 2학기는 보건(고1,2 공통)이다.

     

     

    미니인터뷰 / 윤정훈 교장선생님

    Q. 올해 부임한 공모제 교장선생님이라 들었다. 송내고를 선택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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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정훈 교장선생님

    A. 도 교육청에 있으면서 부천 외곽에 위치했지만 선생님과 학생들의 열의가 강해 발전 가능성이 많은 학교라는 소리를 들었다. 최근 입시 결과도 부천에서 최상위였다.

    Q. 송내고의 교사와 학생의 열의가 강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A. 부천의 끝자락에 위치했다는 지리적인 약점을 메우기 위한 노력이 강했다고 생각한다. 거기다 일방적인 전보가 아닌 교원의 50%를 지원자들의 면접을 통해 충원하는 자율학교* 라는 점도 작용했다 생각한다.

    Q. 송내고에 대한 비전은?

    A.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학생들이 미래에 행복한 학교다. 이 비전은 지금 내가 만든 것이 아니라 송내고에서 내내 내려오는 비전이고 나 역시 갖고 있던 비전이다.

    Q.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특히 달라진 점이 있다면?

    A. 올해는 문·이과 통합으로 상징되는 2015교육과정이 1,2,3학년 모두에게 적용되는 첫 해다. 그러기 위해서 선택과목의 다양화를 꾀하고, 보다 나은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해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5억4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생태숲 미래학교를 추진한다.

    * 자율학교 / 관련 법령에 따라 교장 임용, 교육과정 운영, 교과서 선정 및 사용, 학생 선발에서 자율성을 갖는 학교.

    송내고등학교 (032)650-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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