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부천의 정신 '펄벅'을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어요"부천펄벅기념관,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개최
황정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hjs336336@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6.01  20:58:32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지난 5월, 부천펄벅기념관에서 의미있는 '펄벅인문학아카데미'가 4주간 진행됐다. 1, 2차 강의는 펄벅기념관에서 3, 4차 강의는 부천시립박물관에서 개최됐다. 강사진으로는 한국펄벅재단의 펄벅 연구원, 국제 pen 한국본부, 부천문화원 등 유관기관 전문가를 초청했다. 강의 주제는 <왜 펄벅인가, 펄벅과 부천, 펄벅 문학상 수상 작품에 나타난 다문화 인식, 펄벅의 시와 사랑, 전후 한국 문학 속의 펄벅>이다.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4주차인 마지막 시립박물관 강의 시간에는 20대부터 80대까지 인문학에 관심 있는 시민들로 가득 찼다. 국제 pen 한국본부 번역 위원장 우형숙 강사는 펄벅의 결혼과 사랑, 펄벅의 유고 시집 작품을 중심으로 “어떻게 이 시가 탄생했을까?, 펄벅에게 사랑이란 무엇이었을까?”를 질문하였으며, 수강생들과 함께 펄벅 시를 낭송하며 공감토록 했다.

    펄벅은 그 당시 한국 여성들에게 “여자들이여! 집안에만 있지 말고 사회생활을 해라”는 말을 했는데, 그 말은 여성들에게 큰 감화를 주었다고 전했다. 펄벅은 사회사업에도 뛰어난 여성이었다고 발표했다.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또한 김철기 시인(부천시 낭송협회 초대 회장)은 즉석에서 펄벅 시의 묘미를 살려 낭송하여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기도 했다.

    펄벅 인문학 강의에 처음 와봤다는 김미정(63, 중동) 씨는 “박물관에서 유럽자기, 옹기 등 전시물도 관람하고 고급 강의를 들은 것 같아 뿌듯합니다. 또 언제 이런 강의가 있나요?” 하고 물었다. 안소영(22, 대학생)은 인천에서 왔다며 먼저 와서 한참 동안 기다리며 “첫 강의를 들어봤는데 괜찮아서 또 왔어요.”라고 말했다. 80대 노인 일행이 들어와 가장 앞자리에서 듣는 열정도 보였는데 “펄벅의 철학이 좋아서 왔어요”라며 이번 강의르 대단히 만족해했다.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 2024 펄벅인문학아카데미

    마지막 시간 두 번째 박연희(연세대 연구 교수) 강사는 ‘전후 한국 문학 속의 펄벅’ 이라는 주제로 전후(戰後) 용어의 새로운 인식과 1950, 60년대는 전후 한국 문화라고 할 때 무엇을 극복, 선취하려는 과정에서 펄벅을 만나게 되는 것일까. 소설 대지 시간적 배경(청 말기) 민중들의 삶을 강의했다.

    펄벅재단은 현재 전 세계에 11개소가 운영중이다. 펄벅의 다양한 활동과 유일한 씨와의 만남, 소사 희망원, 한국을 배경으로 쓴 책 『살아있는 갈대』는 펄벅이 한국을 얼마나 사랑했는지 보여준다. 펄벅은 부천이 갖은 자산이다. 펄벅이 동양에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다각도로 조명하여 본다면 부천 문화 발전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펄벅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부천시립박물관 032-684-9057~8

    황정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 지금이 어느 땐데!!! 당신의 뇌 속에 새기는 두 글자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공무원의 광기를 보여주...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