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부천 스토리텔링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
주선희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sh552727@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3.19  20:27:50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 스토리텔링아카데미를 알고 계신가요? 지자체가 운영하는 전국 유일의 콘텐츠 창작 교육기관인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1년이라는 긴 과정을 성실히 이행하고, 공모전 참여와 졸업작품 심사통과 등 쉽지 않은 요건을 충족해야만 영광의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부천의 문학인들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이다.

    2022년 첫발을 내디딘 부천 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만화영상진흥원 비즈니스센터에서 3월에 입학하여 다음 해 2월까지의 과정으로, 1기에 8명의 졸업생을 시작으로, 2기에는 1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올해에도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쳐 36명의 입학생을 선발해 수업이 진행중이다.

      이미지  
     

    문화산업과에서 지원하는 아카데미에서는 스토리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창의인재를 발굴하고,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으로, 3년째 운영 중이다. 매체·장르 등 구분 없이 스토리 기반의 창작물을 대상으로 하는 1년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졸업을 위해 공모전 참여 1회 이상과,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해야 하고. 학기 중에는 대학교 수준에 버금가는 학사 관리를 받게 되며, 마지막 학기에는 멘토링 수업을 통해 졸업작품 지도를 받는다.

      이미지  
     

    지난 3월 5일 입학식 기념사에서 최시한 원장은“스토리 산업시대는 여러 종류의 작가를 요구한다. 우리의 교육 과정은 철저한 실습 위주로 능력을 기르는 만큼, 열심히 노력해 부천을 콘텐츠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자”며 입학생들을 격려하며 사기를 불어넣었다.

      이미지  
     

    신은주(2기 졸업) 작가는 “본 과정 이수 후 드라마 제작사 기획 PD로 일하고 있다. 다른 작가 양성 과정이 스토리텔링 일부에 한정된 교육체제인 반면,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는 스토리텔링의 A부터 Z까지, ‘글쓰기의 실제’를 알려주기에 체계를 잡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신은주 작가와의 인터뷰 내용을 기록해본다.

    Q스토리텔링아카데미 교육 수료하면서 가장 좋았거나 기억에 남는 것은 어떤것인가요?

    A 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다른 글 창작기관과 달리 다른 종류의 글쓰기를 경험해볼 수 있던 것이 좋았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수필로 쓴 다음, 그것을 허구의 소설로 써보는 과제 등을 통해 평소 써보지 않았던 장르의 글에 관심이 더 생기기도 했습니다. 분야를 넘나드는 글쓰기를 하는 작가들이 늘어나는 시점에서 시야를 넓혀준 계기가 되었고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피드백이라 퇴고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수업을 들으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어떠한 각오로 수업에 임하셨는지요?

    A 사실 육아와 수업을 병행하고, 과제를 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어서 1년 휴학하기도 했는데요. 졸업을 위해 내 작품을 완성해야하는 부담도 있었지만,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드라마 제작사에 취업하여 근무중이라던데 스토리텔링아카데미가 취업에 도움이 되었나요?

    육아휴직을 하고 다니던 제작사를 그만두게 되어 2년 정도의 경력단절 생활을 하다가, 아카데미 졸업 즈음에 상암에 위치한 작지 않은 규모의 드라마 제작사에서 근무하기 시작했어요. 작가로서는 아니고, 드라마 기획피디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면접때 경력단절 기간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저 집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실무에 도움이 될만한 공부를 했다'고 설득하는 근거로 부천 스토리텔링 아카데미를 내세웠습니다. 채용에 얼마나 큰 평가요소로 작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노력의 결과에 큰 가산점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무에서도 아카데미에서 배운 여러가지 이론들과 직접 대본을 써서 합평을 받고 수정했던 경험들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기획피디가 직접 대본을 쓰진 않더라도, 드라마의 전체 구성이나 캐릭터 빌딩 등 스토리의 설계도를 그리는 작업에는 크게 관여를 하거든요. 작가와 의견을 주고 받고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을 설득하는 데에 글을 썼던 경험과 배웠던 이론들이 모두 활용된답니다. 더 체계적인 기획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나 당부가 있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A 직장생활과 병행하며 공부하면서,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휴학을 하거나 중도하차를 할 수도 있는데 어렵고 힘들더라도, 내일을 위해서 끝까지 완주해서 글쓰기 실력도 향상시키고, 본인만의 작품을 완성하기를 바랍니다. 완성도가 떨어지더라도 내가 쓴 글은 곧 나의 자산이니까요.

    본인의 신념이나 생활 철학은 무엇인가요?

    A 나만의 다짐이나 궁극적으로 창작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글을 쓸 때에는 내가 쓴 글이 마음에 안 들더라도, 중간에 포기 하지말고 완성을 한 후에 주변의 합평을 받은 후 수정을 해서, 더 낫게 고치자라는 자세로 노력합니다. 각박해지는 현실에서 진실된 마음으로 소통할만한 사람을 찾는게 어려워지고, 단절되어가는 세상이지만, 깨어진 관계들이, 다시 합이되고, 넘어진 사람들이 일어나도록, 희망과 용기를 주는 작품, 그것이 글이든 드라마든 영화든, 작품을 보고 난 후에 '이 세상 그래도 살만하다', '사람이 사랑스럽다'라고 느껴지는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야무진 신은주 작가는 “부천스토리텔링아카데미에서의 교육과정은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성장의 시간이었다며 더 많이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로 열심히 살아가겠다”며 “부천시 문화산업과의 전문적인 학습지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했다.

    부천시 문화산업과 032-625-9388

    주선희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줏대있게 한 번 써보고 판단해!!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금년 초에 중대재해처벌법이 확...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