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책과 함께 꿈이 자라는 곳.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북스타트 책꾸러미, 테마 및 기획전시, BooK꾸Book꾸 등 맞춤형 서비스.
안소정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asja1121@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5.05  15:40:52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동네마다 놀이터가 있듯이 2002년 부천시는 동네마다 작은도서관을 세우자는 꿈을 꾸었다. 부천시 민관 네트워크 대표 단체인 ‘푸른부천21실천협의회’가 발표한 의제 중 사랑과 희망이 넘치는 도서관 만들기로 2007년도 작은도서관이 설립되기 시작하며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도 문을 열었다.

      이미지  
    ▲부천시 상동 주민지원센터 3층에 자리한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

    부천시 상동 주민지원센터 3층에 자리한 이 곳은 지난해 12월 리모델링 후 새롭게 재개관 했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문화 사랑방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의 모습이 궁금해 찾아갔다.

      이미지  
    ▲ 한눈에 도서관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도서관 입구.

    '민들레홀씨'라는 도서관 이름은 바람을 통해 씨앗이 날아가 정착해 뿌리 내리고, 새로운 꽃을 피워내는 민들레처럼 지역주민의 책을 사랑하는 마음이 도서관을 통해 각 가정과 지역사회로 퍼져나가 독서문화의 꽃을 피워내길 바라는 의미로 정한것이라고 한다.

    한눈에 도서관 소식을 확인할 수 있는 도서관 입구부터 자작나무로 둘러싼 도서관 서가와 책 읽기 시간이 즐거워질 것 같은 깨끗하게 정돈된 열람 공간, 영유아 친구들이 보호자와 함께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안락한 마루 공간과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컬렉션 공간, 보다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실까지, 작은 공간이지만 도서관에 꼭 필요한 공간들이 알차게 꾸며져있었다.

      이미지  
    ▲ 안내데스크에서 편리하게 대출, 반납과 상호대차를 이용하세요.

    도서관은 매월 3천 5백여 명의 이용자가 방문할 만큼 주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주민들이 자녀 교육에 관심이 높은 만큼 독서 활동에 열의를 가진 이용자가 많아 자연스럽게 도서 대출률도 높다고 한다. 장서를 14,200여 권 보유 중이며, 이를 대상별로 배치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프로그램실은 대면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활동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미지  
    ▲ 장서 14,200여 권을 보유하고 있는 열람 공간.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김현미 사서는 "작은 도서관이지만 정보에 민감한 이용자들이 많아서 컬렉션 서가를 잘 꾸미려고 했다"고 전한다.
    매월 주제 컬렉션을 통해 자료로 이용자에게 말 걸기를 진행한다.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관심사를 중심으로 컬렉션을 만들었고, 주제 컬렉션은 월별로 주제를 정해 도서를 추천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에서 다뤄 보고 싶은 주제는 테마 컬렉션으로, 시의적인 주제는 이슈 컬렉션으로 만들었다. 2019년부터 꾸준히 제공한 컬렉션을 통해 사람들이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추천하며, 컬렉션을 통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이용자와 더 많이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미지  
    ▲ 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컬렉션 공간
      이미지  
    ▲ 5월 테마전시<들리나요. 내 마음: To .우리 가족에게>

    도서관은 아이들의 이용률이 높은 만큼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펼친다. 아동 대상을 대상으로 책을 매개로 한 글쓰기, 독서토론, 그림책 스토리텔링과 표현활동이 이뤄지며 방학을 맞은 아동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따로 진행 중이다.

    아동 대상 외에도 성인들의 독서 흥미 유도와 힐링을 위한 성인 공예, 미디어 교육, 동아리 지원 프로그램과 학교 도서관 연계사업도 운영 중이다. 신중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해 가족 다 같이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미지  
    ▲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 프로그램실은 주 1회 3시간까지 대관 가능하다.
      이미지  
    ▲ 영유아를 위해 보호자와 함께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안락한 마루 공간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사업이 늘어난 시점부터 가족이 책을 통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도록 책 꾸러미 대여 서비스 ‘책 읽는 가족 독서 꾸러미 Book꾸 Book꾸’를 진행하고 있다. 캐리어에 주제별 그림책 10권과 그림책을 활용해 책 놀이를 할 수 있는 활동 꾸러미를 3주간 대여해주는 프로그램인데,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구성으로 도서관 오픈 시간 30분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릴 만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미지  
    ▲ 책 읽는 가족 독서꾸러미: 북꾸북꾸 시즌 3

    도서관의 또 한가지 자랑은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도 자원봉사자로 활동한다는 점이다.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은 방학에 도서관 환경개선, 서가 정리, 독서캠페인 등 3개 활동분야로 나뉘어 활동한다. 자원봉사자들의 친절한 안내로 이용자들이 도서관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김현미 사서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꾸려가는 도서관을 만들고 싶다.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는 도서관이 아니라 주민들과 소통하고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일들을 기획해서 운영해 볼 수 있기를 늘 꿈꾸고 있다.”고 전했다.

    책으로 배움을 공유하며 열린 공간을 지향하는 도서관, 오랫동안 주민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독서문화 활동으로 성장하는 앞으로의 민들레홀씨작은도서관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이미지  
    ▲ 가정의 달 프로그램으로 가족과 유익한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주소 :부천시 상동로 117번길 48

    문의 : 032-322-9702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안소정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 지금이 어느 땐데!!! 당신의 뇌 속에 새기는 두 글자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공무원의 광기를 보여주...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