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다시 활활 예술로 뜨겁게’부천아트벙커B39 재개관 기념식 개최
고영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youn3040@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5.01  22:55:59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기념식ㅇ  
    ▲ 아트벙커 B39 재개관 기념식 

    지난 4월 26일 부천아트벙커B39 재개관 기념 ‘리:부트(Re:boot)‘ 행사가 부천아트벙커B39 시민광장에서 열렸다.
    2018년 5월 개관한 부천아트벙커B39는 삼정동 소각장을 문화재생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 폐소각장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바뀐 곳이다. 개관 이래 영화를 비롯해 유명브랜드 화보촬영 장소로 국내외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재개관은 4번째 재단장으로 ‘다시 시동을 건다, 다시 도약하다’ 라는 뜻을 가진 리:부트(Re:boot) 행사를 통해 복합문화예술시설로서 시민에게 새롭게 다가서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행사는 바람과 나비, 불꽃이 모여 봄날을 향해 날아오르는 의미를 담은 퍼포먼스로 시작했다. 이어, 소각장 문화재생 과정에 협조한 이들에게 주는 공로패 수여가 진행되었다. 이 날 행사에는 부천시의원, 삼정동 주민, 지역주민단체, 부천문화재단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 시자젼  
    ▲ '봄날을 향해 날아오르다' 축하공연

    조용익 부천시장은 “부천 외곽의 시설이 중심으로 재탄생하는 멋지고 뜻 깊은 행사다. 그동안 소각장과 환경기초시설로 삼정동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어 송구한 마음이었다. 부천아트벙커B39는 쓰레기를 태우던 소각장이 생각과 발상의 전환으로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의미있는 장소다. 부천아트벙커B39가 지금보다 널리 알려져 부천이 문화도시로 더욱 굳건히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재개관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영숙 해설사는 “해설를 시작한지 3년 되었다. 새롭게 단장한 부천아트벙커B39에서 시민들을 만나게 되어 마음이 설렌다. 쓰레기로 가득했던 폐소각장이 문화예술공간으로 거듭나 부천 시민들 곁으로 다가왔다. 전시설명에서 소각장의 변화 과정 역사를 해설하게 돼서 기쁘다.”고 소감을 말하기도 했다.

      ▲ 아트벙커  
    ▲ 아트벙커의 과거와 현재 미래 

    부천아트벙커B39는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리모델링을 마무리 하면서 문화예술시설로 거듭났다. 지하 1층은 스튜디오, 녹음실 등 특수 활동 공간으로, 1층은 과거 쓰레기를 태우고 처리하던 시설에서 멀티미디어 홀과 ‘스페이스작 아트벙커’ 카페 공간으로 바뀌었다.
    2층에는 사무실과 교육 스튜디오가 있다. 중앙 제어실인 재벙커&크레인 조종실은 소각장 모습을 유지하며 관람객을 맞이한다. 
    또한 그동안 대중에게 개방하지 않았던 소각동 3층 공간도 전시실로 조성해 특별 전시장으로 꾸몄다. 이 곳에서 소각장이 문화재생공간으로 재탄생한 부천아트벙커B39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 지난 기념  
    ▲ 그동안 진행했던 전시와 공연 포스터를 한 눈에 볼 수있다.

    새롭게 단장한 야외 벙커에는 시민광장, 초지정원, 숲 놀이터로 이어지는 작은 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만들었다.
    한주희 씨(상2동 거주, 주부)는 “새롭게 리모델링한 시설을 돌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부천아트벙커B39의 과거와 미래를 보는 전시품 진열이 인상적이었다. 집 가까이에서 유명작가의 작품과 다양한 공연들을 만날 수 있다니 기대된다. 그동안 코로나19로 공간이 휴업 중이기도 해서 아쉬움도 있었는데 재개관해서 반갑다. 앞으로 자주 이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가정의 달인 5월에는 특별공연 ‘벙커스 데이(Bunker’s Day)’등 2편의 공연이 6일(토)과 13일(토) 오후 3시부터 3회 열린다. 관객이 공연에 어울리는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관람하는 특별한 형식의 공연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공연안내  
    ▲ 5월 공연안내

    또한 아트의 거장 백남준 작가와 국내외 현대미술계 아티스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재개관 기념 특별전시 ‘Re:boot 로컬센터’(6월 18일까지)와 부천아트벙커B39의 과거와 미래를 담은 전시 ‘리:부트 아트벙커B39 아카이브전’(12월 31일까지) 등 다양한 전시도 마련되어 있다.

    아트벙커B39는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부천아트벙커B39 032-321-3901

    고영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모르면 썹썹한 2월 핫 이슈
    • 모래로 핸썹이를 그리면??
    • 겨울방학, 집에서 놀면 뭐하니?
    • 자연, 핫플, 축제 다 있다!! 감성힐링쉼터 부천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가칭 “부천시통화위원회 운용”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가칭 “부천시통화위원회 운용”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물가안정과 경제성장을 고...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