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깨진 항아리 속에서 피어난 꽃들의 말을 들어보세요."계수동, 빈 공터가 항아리 꽃밭으로 재탄생하다
김영미 시민기자(복사골)  |  samal47@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2.26  22:40:42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세상 모든 꽃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꽃말이라는 것이 있다. 덧없는 삶, 욕망, 사랑, 신비, 이별, 순결 등등. 그렇다면 계수동 214길에 사는 이말돌(여·69세)씨의 꽃말은 뭘까. 이씨가 살고 있는 계수동은 재개발 지역이라 이사 가는 주민들이 ‘깨진 유리창 이론’처럼 너도 나도 버리고 가는 물건이 골목길 마다 쌓여있고 나뒹굴었다. 그 중 제일 골칫거리는 커다란 장항아리다.

    쓰레기 처리도 안 되고 재활용도 할 수 없어 깨진 채로 길가에 방치되어 있기가 일쑤다. 어두운 밤길에 어르신들이 넘어지고 장난기 많은 아이들이 뛰어 놀다가 다쳐 큰 사고로 이어지기도 했다. 급기야 이씨가 지인들에게 “그렇게 지저분한 동네에 어찌 사는가?”를 들은 후, 이말돌씨는 결심을 했다. "나 혼자서라도 이 동네를 예쁘게 꾸며보자. 향기 나는 꽃밭을 한 번 만들어보자."

      ▲ 깨진 항아리 속에 핀 접시꽃  
    ▲ 깨진 항아리 속에 핀 접시꽃
    2012년부터 이씨는 혼자 음식물쓰레기를 치우고 깨진 항아리 조각들을 주워서 철사로 동여매 형태를 맞추어 항아리 화분을 만들었다. 산에 가서 흙과 야생화를 채취해서 항아리에 심고, 예쁜 꽃씨를 얻어오고, 친구들과 여행가서 머위·돌단풍을 얻어와 빈 공터(쓰레기를 치운 공터)에 심었다. 여름에는 수돗물을 퍼다 나르고, 풀도 뽑아주며 자식보다 더 정성을 쏟으며 돌보았다.

    이렇게 그녀는 2017년까지 홀로 계수동을 꽃밭으로 가꾸어 왔다. 지난해 여름엔 수돗물을 손수 나르며 꽃밭에 물을 주는 어머니를 보다 못한 아들이 기나긴 호스를 사다주었다. 모든 비용은 자비로 꾸려 나갔음은 물론이다. 처음 꽃밭을 만들 때 악취 나는 곳을 더 들쑤신다며 항의를 하던 주변 사람들이 지금은 그 꽃밭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한다고 했다.

      ▲ 항아리 꽃밭으로 변모된 지금 공터  
    ▲ 항아리 꽃밭으로 변모된 지금 공터
      ▲ 꽃밭에 물을 주는 이말돌 여사  
    ▲ 꽃밭에 물을 주는 이말돌 여사

    이러한 그녀의 꽃 이야기는 흐르고 흘러 김만수시장과 前소사구청장에게 자원봉사상을 받기도 했다. 이씨는 지난해 50가구 독거노인반찬 봉사를 하러 가다 넘어져 오른쪽 어깨인대가 파열돼 병원을 오가며 무척 고생을 하고 있다. 겨울이 지나 봄 어귀에 선 그녀가 말한다. “하나의 작은 꽃을 만드는데는 오랜 세월의 노력이 필요하다. 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 꽃을 꺾지만 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 꽃에 물을 준다.

    3월, 5월, 7월, 9월 꽃을 심어야 한다. 꽃씨를 심는 것 보다 물을 주고 가꾸는 게 더 중요한데... 어깨가 말을 들어줄 지....”하며 말끝을 흐렸다. 그렇다면 이말돌씨의 꽃말은 ‘꽃보다 사람이 아름다워’가 아닐까.

    김영미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의문의 상자... 기부천사가 나타났다!!
    • 부천 체육시설 다 알려드림
    • 부천시 영업왕 VS. 부천대 영업왕
    • 낮엔 누구나 가능하고, 밤엔 계약자만 가능한 것?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공무원의 광기를 보여주...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