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청년과 함께 청춘으로 '제13회 진말몽당축제 현장'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24  18:48:29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이미지  

    심곡동 옛 지명 '진말'과 부천대학교 설립자이자 한항길 선생의 호 '몽당'이 만났다. 이름하여 '진말몽당축제'이다. 9월 22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3일 부천대학과 부천대학로에서 '너는 청년, 나는 청춘 2017'이라는 슬로건으로 민·관·학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참여했다. 많고 많은 축제들의 홍수 속에서 '청년축제'라는 특색을 살리고자 축제추진위원회는 그동안 8회에 걸친 축제 자문회의와 주민자치위원과 민간전문가 등으로 이루어진 축제추진위원들의 회의를 다섯 차례나 진행하였다.

      ▲ 연세유치원 어린이들의 부대행사 모습  
    ▲ 연세유치원 어린이들의 부대행사 모습
    이뿐 아니라 2005년부터 시작된 이 축제가 차별성과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에 공감해 지난 2월 민·관·학이 1박 2일 워크숍을 진행하여 축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였다. 지난 7월에는 축제 사전 후원의 밤 행사로 <한여름 옥상 콘서트> 개최하여 지역에 마을축제의 바람을 일으키고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 13회 진말몽당축제 현장 모습  
    ▲ 13회 진말몽당축제 현장 모습
    마을축제 뿐만 아니라, 지역의 축제를 많이 다녀본 필자의 눈에도 이 축제는 조금 다르다. 축제의 형식에 으레 들어오는 먹거리, 놀거리, 즐길거리가 '청년'에 맞추고자 노력한 흔적이 다분하다. 청년 선포식, 청년 뮤지컬, 청춘 퍼레이드, 청년 라디오, 청년 먹거리, 청춘 먹거리를 비롯한 부대행사와 70년대 80년대의 학창시절을 되새기는 '그때 그 시절 포토존'과, 청춘퍼레이드, 돈꼬치 날다, 펑펑이 떡 만들기, 각종 상업상담 등의 체험행사가 그러했다.

      ▲ 북한 펑펑이떡 만들기 체험 모습  
    ▲ 북한 펑펑이떡 만들기 체험 모습
    그중 작년부터 이 진말몽당축제에 참가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의 부스가 눈길을 끌었다. 옥수수 가루로 순식간에 만드는 떡인 '펑펑이떡'을 만들며 하나지원센터를 소개하고 있는 이 부스의 봉사자들은 모두 부천대학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었다. 110명이 넘는 경기지역의 북한이탈주민이 우리 지역의 대학에서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사회의 정착을 위해 넉넉지 않은 생활환경을 무릅쓰고 학업과 생활에 고군분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감동으로 다가온다. 그들에게 배워서 즉석에서 먹는 펑펑이떡에 목이 메인다.

      ▲ 그때 그 시절 포토존 모습  
    ▲ 그때 그 시절 포토존 모습
    그 밖에도 단돈 천원으로 타임머신으로 돌아가 그 시절의 교복을 입고 분위기도 내고,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청년들의 창업 아이템에 대한 희망과 정보를 제공하는 부스도 여럿 있었다. 청년들이 축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9월은 부천이 축제로 들뜨고 축제로 몸살을 앓는 시기이다. 지역의 축제와 마을의 축제가 다 각각의 색깔로 끊임없이 지역주민들과 타 지역의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성공한 행사이겠지만 그런 색깔을 가지고 해마다 다른 그 무엇을 보여주기가 쉽지 않다. '청년'에 포커스를 맞춘 진말몽당축제가 단순한 지역의 옛 지명과 대학 설립자이자 애국지사의 호로 만들어진 이름뿐인 콤비네이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곡동의 지역성을 진취적인 기상과 더해 청년들이 꿈을 꾸는 꿈을 꿀 수 있는 마을로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하길 기대해본다. 청년이니 도전할 것도 가능한 것도 많은, 더도 덜도 말고 '진말'같아라.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 지금이 어느 땐데!!! 당신의 뇌 속에 새기는 두 글자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진달래 동산과 첨단산업도시 부천

    최근 유튜브에 올라온 ‘공무원의 광기를 보여주...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