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돕는 '소년희망공장'스토리펀딩으로 창업, 부천에 1호점 오픈
정현주 시민기자(복사골)  |  minuki96@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10  18:35:09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지난 9월 5일은 소년희망공장이 문을 연지 꼭 1년째 되는 날이다. ‘밤 하늘에 빛나는 별과 달처럼 꿈을 그리고 달리다’의 의미를 담고 있는 ‘별 그리고 달’ 카페. 정확히 표현하자면 소년희망공장 1호점이 닻을 올린 날이다.

    소년희망공장(이하 희망공장)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더 이상 거리를 방황하지 않고 먹기 위해 밥을 훔치지 않도록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단체 '스마일어게인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최승주)'에서 만든 플랫폼이다. 전직 오마이뉴스 기자로 활동하던 조호진 시인이 학교밖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린 글을 연재하면서 스토리펀딩으로 모아진 후원금으로 지어졌다.

      이미지  

    위기청소년의 상당수는 부모의 이혼이나 가정불화, 가정폭력과 가난 등으로 방황하다 가출을 거쳐 비행청소년이 되는데 법원으로부터 출소 명령을 받은 청소년들이나 그 외 위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룹 홈을 운영해오다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 자립할 수 있는 공간 마련의 절실함으로 희망공장이 시작됐다.

    현재 이곳에서는 '부천시 청소년상담 복지센터'를 통해 인턴십으로 3명, 학교 밖 청소년 2명이 교대로 근무한다. 커피나 음료, 컵밥을 만들어 판매한다.

    "오랫동안 부천역 근처에서 무료 밥차를 운영하는 분이 있다. 이마저 없었다면 아이들은 또 거리를 방황했을 것이고 먹기 위해 훔쳤을 것이고, 누구에게도 자신의 처지를 알릴 수 없어 외로워하다 다시 소년원으로 들어갔을 지도 모릅니다." 최승주 이사장이 컵밥을 만드는 이유다.

    희망공장에서 벌어들인 수익금은 매주 밥 차를 지원하고, 교육이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에게 교육비를, 미혼모에게 분유지원, 위기청소년 긴급 생활비 지원 등으로 쓰인다. 이마저도 판매가 부진하여 얼마 전 모 방송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내부를 리모델링하고 주 메뉴에 대한 컨설팅을 받아 '소년희망공장-compose coffee'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재오픈 했다.

      ▲ 카페내부 '소년이 희망이다' 문구가 눈에띈다  
    ▲ 카페내부 '소년이 희망이다' 문구가 눈에띈다

    사랑의 장기기증운동 본부를 비롯해 헌혈의 집 등 오랜 세월을 사회봉사에 몸담아 온 최 이사장은 꼭 이루고 싶은 두 가지의 꿈이 있다. 한 때 비행을 저지르고 방황했던 아이들이 한 경찰관의 도움으로 유도선수의 꿈을 키우고 있는데 연습관이 마땅치 않아 인천남동경찰서 한켠에서 연습하는 것이 마음에 걸려 마음껏 연습할 수 있는 유도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첫 번째 꿈이다. 두 번째는 이런저런 이유로 가출했거나 거리를 방황하는 갈 곳 없는 아이들이 굶지 않고 컵 밥이라도 먹을 수 있도록 전국에 100여 개 무료 컵밥집을 운영하는 것이다.

    기업이나 개인, 단체 등에서 정기적으로 후원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무엇보다 소년희망공장이 번창해서 앞으로 2호, 3호 등을 열어서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큰 바람이다.

      ▲ 소년희망공장의 최승주 이사장  
    ▲ 소년희망공장의 최승주 이사장

    무료 밥 차 지원이 있는 날. 준비 때문에 서둘러 자리를 뜨는 최 이사장은 거리로 내몰린 아이들이 또 다시 내몰리지 않도록 ‘옆에 있어 줄게!’하는 마음만 가져도 세상은 조금 더 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소년희망공장 : 부천시 중동로254번길 27(032-323-2010)

    정현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줏대있게 한 번 써보고 판단해!!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금년 초에 중대재해처벌법이 확...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