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네팔에서 온 부천시민입니다"부천 23개 특색 음식점 중 ‘안나푸르나’를 운영하는 사누씨 이야기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12.31  20:00:29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을 제2의 고향이라고 부르는 사누 씨  
    ▲ 부천을 제2의 고향이라고 부르는 사누 씨
    부천시는 지난 23일 전통음식, 테마음식, 향토음식, 특색조리, 외국음식, 주방공개cctv 6개 분야 23곳을 ‘특색음식점’으로 지정했다. 비공개 1차 심사와 대학교수, 요리전문가, 민간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회의 2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것이다. 이중 외국음식 부분으로 선정된 ‘안나푸르나’는 네팔 이주민 출신이 운영하는 곳이라서 눈길을 끈다.

      ▲ 안나푸르나(상동점) 내부 모습  
    ▲ 안나푸르나(상동점) 내부 모습
    현재 네왈 민족 단체 회장을 맡고 있는 사누(한국명 이성준)씨는 1996년도에 한국에 산업연수생으로 들어왔다. 산업연수생 때부터 현재까지 20년을 부천에서 살고 있는 사누씨는 부천을 제2의 고향이라고 부르는 귀화 한국인이다. 2003년 한국여성분과 결혼 후 2004년에 부천역에 ‘안나푸르나’라는 인도·네팔 레스토랑을 열고 2012년 상동에 ‘안나푸르나’ 2호점을 낸 그는 이주민들 사이에서는 성공한 사업가이며 닮고 싶은 롤모델이기도 하다.

    네팔에서는 대학을 졸업한 내놓으라는 집안의 자제였지만 한국에서 산업연수생의 신분은 차별과 고통의 연속이었다. 그 과정을 이주민의 몸으로 이겨내며 이룬 현재이기에 사누씨에게는 현재가 더욱 특별하다. 사누씨는 레스토랑 2개점 운영 뿐만 아니라, 10년 넘게 다문화 교육강사로 초중고 아이들을 만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의 네팔 연수생을 위한 통역일을 하기도 한다.

      ▲ 다문화교육강사로 활동 중인 사누 씨  
    ▲ 다문화교육강사로 활동 중인 사누 씨
    특히, 한국과 네팔을 잇는 일에는 발 벗고 나서 두 나라를 이어주는 교량의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그는 한국사회에서 생활을 시작하는 이주민들에게 2가지를 강조한다. 첫째는 한국의 높임말을 배워서 잘 사용하라. 둘째는 인사를 잘하라다. “높임말을 사용하는 문화와 인사문화는 한국의 특별한 문화에요. 그런데 이주민들한테는 어색하거든요. 근데 이거 2개를 잘하면 한국인들과 빨리 가까워지는 것 같아요.” 고맥락의 한국어를 막힘없이 해내는 그를 보면서 외모만으로 이주민일거라, 그래서 한국말이 서툴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부끄럽다.

      ▲ 안나푸르나(상동점) 내부 모습  
    ▲ 안나푸르나(상동점) 내부 모습
    선주민과 이주민이 더불어 사는 다문화사회에서 더 이상 이주민을 만난다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한국을 우리 부천을 자신의 또 다른 고향이라 여기면서 열심히 살아가는 이주민을 만나기는 흔하지 않을 것이다. ‘안나푸르나’의 3호점 4호점을 꿈꾸는 사누씨를 통해 우리 선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이주민들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깨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부천 23개 특색 음식점으로 선정된 ‘안나푸르나’는 상동점으로 74평 규모로 104개의 좌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인도·네팔 전문 레스토랑이다.

    안나푸르나 662-5057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줏대있게 한 번 써보고 판단해!!
    • 진짜 대장이 왔다!! 많은 관심 부천으로!
    • 황희찬 풋볼페스티벌에서 부천핸썹 돌아버린 SSUL
    • 광기 찬란!! 부천명소 다 알려드림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종업원 사랑, 애국기업의 출발은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으로부터 나온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금년 초에 중대재해처벌법이 확...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