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부천소식시정뉴스
‘장미박사 곽 반장의 백만송이장미사랑’백만송이장미원 산 증인 곽병희 반장을 만나다
홍보기획관실 김이경  |  ryky@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6.17  15:06:36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백만송이장미원  
    ▲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백만송이장미원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도당산 자락 백만송이장미원은 1999년에 만들어 2000년 봄 첫 장미꽃이 피었다. 국제구제금융(IMF) 여파에 따른 공공근로인력(실직자)의 손길에서 비롯해 수만 명에게 장미를 선물한다.

    하지만 시련도 있었다. 부천시는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년 동안 민간용역회사에 도당동 백만송이장미원(이하 장미원)의 관리를 위탁했다. 3년 동안 장미꽃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풀밭이 늘고, 장미는 ‘듬성듬성’해졌다.

      이미지  
     
    부천시는 특단의 대책을 세웠다. 장미원에 근무할 당시 ‘애정과 열정’이 확인됐던 곽병희 반장에게 책임자를 맡겼다. 곽 반장은 부천의 한 조경회사에 공무부장으로 20년 이상 재직했다. 곽 반장은 2003년 12월부터 부천시 공원관리원으로 일했다.

    곽 반장은 도당공원 관리 책임을 새로 맡으면서 요구조건을 내놓았다. “백만송이장미원 관리를 부천시가 직접하고, 고정적인 관리인원을 보장해 달라”는 것. 곽 반장이 부임한 후 4년째 장미원은 풍성해졌고, 6월과 10월에 장미바다를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장미원에 유일하게 빨간색 오토바이가 한 대 달린다. 곽 반장의 오토바이다. 장미원을 포함해 도당산 공원 전체를 관리하려면 오토바이는 필수품이다. 곽 반장은 조경회사 근무 경력 덕분에 수목엔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장미는 녹록치 않았다. 한국에는 장미재배 전문 매뉴얼이 없다. 곽 반장의 허리춤에는 귀여운 돋보기가 있다. 꽃 속에 안 보이는 벌레, 잎 뒤에 먼지 같은 벌레를 찾기 위해서다.

    누구나 장미를 생각하면 넝쿨이나 정원에 심겨진 ‘빨간 색의 흑장미’ 만을 생각한다. 장미원도 출발할 때는 10여 종의 장미로 출발했다. 지금은 130여 종의 장미가 각자의 독특한 매력과 향기를 뽐낸다.

      이미지  
     
    장미를 좀 아는(?) 시민은 대부분 두 가지 색 이상이 동시에 들어간 ‘투톤장미’를 좋아한다. 일단 보기에 화려하다. 곽 반장은 “시민 열 명 중 한 명 정도만 소박한 장미를 좋아하고 대부분 화려한 투톤장미를 좋아한다. 나도 시민이 좋아하는 투톤 장미가 단색 장미보다 점점 좋아졌다”고 말했다. ‘투톤 장미’의 단점은 단색 장미보다 건강하지 못한 점이다.

    그러면 백만송이장미원의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 곽 반장은 “지금의 장미원을 관리사 입구 쪽으로 확대해 장미원이 눈앞에서 펼쳐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미원은 장미 육성에 어울리는 조건은 아니다. 보통 장미는 따뜻한 남향에서 물을 많이 먹고 자라야 한다. 도당동 장미원은 북향에다 산이라 비탈이 심해 물도 자주 줘야 한다. 덕분에 물을 대는 관수시설이 필수이지만, 현재 장미공원은 모터로 수돗물을 끌어다 물을 준다. 곽 반장은 “북향이라 추운 겨울 동해를 입을까 걱정이 많다.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추웠는데 잘 버텨준 장미나무가 대견하고 고맙다”고 말한다.

    요즘 강원 삼척, 전남 곡성, 경기 일산 등 백만송이장미원보다 많은 장미가 심겨진 곳이 여럿 생겼다. 곽 반장은 “이제는 백만송이라는 ‘양’을 넘어 장미의 ‘질’을 높여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미는 언제가 피크(정점)일까?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빨간 장미는 한번 피고 지면 끝이다. 하지만 장미원의 ‘고급 장미’는 지속적으로 피고 지는 것을 반복한다. 일단 8월 중순까지 장미를 만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8월 20일 경 전체적인 가지치기를 하고 나면 45일 후인 10월 초 가을 장미를 다시 만날 수 있다. 곽 반장은 “가을 장미는 여름 장미에 비해 꽃송이는 작지만 꽃이 꽉 차 색이 맑아 더 예쁘다”며 “사실 장미는 가을이 제철”이라고 밝혔다. 

    부천「백만송이장미원」은 버스 661, 12, 23-1, 50, 60, 70, 70-2번을 타고 ‘도당동장미원입구’ 정류장에서 하차해 도당고등학교 방향으로 400미터 걸어오면 된다.

    또는, 661, 12, 220, 23-1, 50, 70-2번을 타고 ‘도당동주민센터' 정류장에서 하차해 도당동주민센터 방향으로 약 300미터 걸어오면 된다.

    [공원과 공원관리팀 032-625-3495]

    홍보기획관실 김이경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