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약대동 주민들의 복합문화공간 '달나라토끼'쿵덕쿵덕 떡도 만들고, 마을도 만들고...
이주희 시민기자(복사골)  |  199710@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1.19  21:39:25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달토 떡방에서 김현자 장인을 중심으로 떡만드는 모습  
    ▲ 달토 떡방에서 김현자 장인을 중심으로 떡만드는 모습
    마을 만들기가 화두다.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슬로우 푸드가 대세다. 이 모두를 결합해 조합원 200여명이 만든 협동조합 떡카페 달나라토끼, 달나라토끼 떡방(이사장 정성회)이 약대동 마을주민들의 소통. 나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과거 두레나 향약 같은 협동체를 통해 살던 때를 돌아보고 마을주민 간의 소통을 되살려 보자는 취지로 2013년 7월, 약대동 주민자치센터 부근에 떡카페 달나라토끼(이하 달토)를 열었다. 친환경 국산재료로 만든 떡과 전통차를 중심으로 카페를 운영해 오다가 올해 7월 담쟁이 문화원 지하공간에 달토 떡방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 최학선 폐백 명인의 효소 만들기 강의  
    ▲ 최학선 폐백 명인의 효소 만들기 강의
    21년 째 오로지 떡 만들기의 외길을 걷고 있는 김현자(62) 떡 장인을 중심으로 세 명이 정성껏 떡을 만들고 떡카페 달토는 기존의 자리에서 공간을 확장해 운영하고 있다. 카페는 단순히 차 마시는 공간 외에 마을주민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떡카페에서는 매 주 기타와 우크렐레 수업이 진행되며 동아리활동을 위한 방도 갖춰져 있다. 공간의 최적 활용을 위해 홀딩도어 설치와 함께 좌식공간도 별도로 배치했다.

    지난 달에는 최학선 폐백명인으로부터 발효음식 강의가 있었고 달풍(달토를 풍요롭게 하는 모임)에서 동네주민들의 삶과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마당 시간도 가졌다. 한 달에 한 번 ‘별볼일있는영화데이’에는 가족과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방을 열기도 한다. 이달 28일에는 ‘우리동네벼룩시장’을 열어 모아진 기금은 약대동주민자치센터에 전달해 이웃돕기에 보탬을 줄 예정이다. 얼마 전에는 이곳 카페에서 ‘착한결혼식’이 열려 마을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오랫동안 신장투석을 하며 투병 중이던 선남선녀의 결혼식에 떡카페 달토가 장소제공을 했다. 또 떡 만들기 체험과 취미, 전문가 및 창업을 위한 이론과 실전의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며 생생한 마을이야기를 담아내는 마을방송국(인터넷방식)도 열 계획이다.

      ▲ 마을주민과 함께 하는 '별볼일있는영화데이'  
    ▲ 마을주민과 함께 하는 '별볼일있는영화데이'
      ▲ 동아리.토론방으로도 활용되는 떡카페  
    ▲ 동아리.토론방으로도 활용되는 떡카페
      ▲ 신장병 환우의 '착한결혼식'을 위해 장소를 제공  
    ▲ 신장병 환우의 '착한결혼식'을 위해 장소를 제공
    생협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다 협동조합 달토 운영을 맡은 박제훈 사무장은 달토의 떡이 특별한 이유를 “달토에서는 100% 햅쌀로만 떡을 빚으며 떡의 부재료인 깨. 녹두. 쑥, 밤. 대추 등을 국산재료로만 쓴다. 유통기한은 단 하루로 보존기한을 늘리기 위해 다량의 설탕이나 첨가제를 넣지 않는다. 당일 판매하고 남은 떡은 떡 방 앞에 즐비하게 늘어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기사의 간식으로 전한다. 전통차의 재료 역시 친환경 국산 재료만 고집한다. 그러다 보니 가격은 높고 마진율은 낮지만 어떤 재료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드느냐를 중시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이 늘면서 매출도 서서히 오르고 있다”고 한다.

      ▲ 떡케익만들기 체험 장면  
    ▲ 떡케익만들기 체험 장면
    협동조합 달토에서는 마을주민과의 소통. 나눔 더 나아가서는 바른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 등 마을주민들을 위한 사업을 한가지씩 펼쳐가고 있다. 앞으로는 부천의 대표적 로컬브랜드인 대장동 쌀을 오정농협과 연계해 쓸 계획이다. 100가지가 넘는 달토의 떡은 예약.주문으로 생산되며 배달도 가능하다.

    떡카페 달나라토끼 협동조합 ☎ 677-2933 이주희 복사골 기자

    이주희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