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밥 한 끼 챙김으로 시작되는 우리 마을도당동 밥까페 ‘두루두루’개소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0.12  08:03:29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지역주민들의 회의 공간으로 쓰인 두루두루  
    ▲ 청개구리 밥차의 수요가든파티 현장

      ▲ 두루두루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  
    ▲ 2015년 강남시장 마을축제 현장

      ▲ 두루두루 내부  
    ▲ 두루두루 내부

      ▲ 두루두루 정면  
    ▲ 두루두루 정면

    지역의 아동, 청소년을 비롯하여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자유로이 음식과 삶을 나누는 공간이 강남시장이 위치한 도당동에 생겼다.

    지난 923일 개소한 밥카페 두루두루는 물푸레공동체,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원미경찰서와 지역기업인이 주축이 되어 만든 청소년들의 쉼터이며 마을 주민들의 사랑방이다. ‘두루두루는 하루 한 끼 아동, 청소년들에게 식사 제공은 물론 취미활동,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결혼이주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들을 비롯한 지역주민들에게는 다양한 언어로 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나아가 외국어학습교실, 마을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자 한다.

    두루두루라는 이름 그대로 어른들에게는 누구나 오다가다 들려 차 한 잔 할 수 있는 마을사랑방이며, 바쁜 부모님으로 인해 돌봄이 부족한 아동, 청소년들에게는 밥도 먹고 보드게임도 하고 책도 읽고 숙제도 하고 친구들과 맘대로 수다도 떨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두루두루인 것이다.

    10년 전부터 이런 공간을 꿈꿔오고 기획한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이란주 대표는 단순히 밥만 먹는 공간이 아니라 마을공동체가 스스로 아동과 청소년을 돌볼 수 있는 체계와 세대와 세대, 또래와 또래, 선주민과 이주민들 간의 소통과 교류가 두루두루 가능한 공간으로 발전하기 바랍니다라고 개소 소감을 밝혔다.

    3개월간의 준비기간과 약 한 달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개소한 두루두루는 밤거리를 배회하는 청소년과 학교와 가정을 벗어난 가출청소년들에게 저녁식사 제공과 그들의 고민에 함께하는 청개구리밥차 가든파티'의 또 다른 연장선이기도 하다. 매주 수요일 강남어린이공원에서 열리는 청개구리밥차 가든파티두루두루는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을 건강하게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과 마을이 함께한다는 점에서 그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강남시장이 위치한 (아랫)도당동은 구도시와 신도시가 만나고, 주거지역과 공단지역이 만나는 지점으로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과 결혼이주여성들과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살고 있는 지역적 특성이 있는 곳이다. 또한, 부천에서 경제 문화적으로 소외된 이 지역은 재개발로 인해 시장기능이 급속히 저하되며 재개발 찬반을 둘러싼 지역주민들의 갈등 때문에 서로 반목과 대립했던 아픈 기억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2014년 재개발이 해제되면서 이 지역은 다시 평안을 찾고 활기를 찾기 시작했다.

    2012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3회를 맞이한 강남시장 마을축제도 침체된 이 지역을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어울리는 다문화의 장으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이 밥까페 두루두루는 정부와 지자체의 도움 없이 자발적 참여와 봉사를 통해 운영되고 있기에 지역의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 밥 한 끼를 해 먹일 수 있는 몸봉사 참여와 물질적 후원을 창고를 열어두고 있다.

    내가 사는 마을과 지역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탈선과 비행으로부터 내 아이뿐만 아니라 내 지역의 아이들도 지켜서 모두가 더불어 함께하는 선순환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첫걸음인 것이다. “, “내 아이만이라는 이기적 흐름 속에서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옆도 뒤도 돌아보며 같이 손을 내밀어 주는 한 템포 쉼의 미학이 필요한 때이다. 바로 지금 당신부터...

    - 밥까페 두루두루’: 원미구 옥산로 162번길 677-1632

    - 운영시간: ~금 오후 2~9시 / 토, 일 오후 1~6

    - 후원계좌: 164-146187-01-016(기업은행, 예금주: 두루두루)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김장하는 날; 묵찌빠 신들의 열전
    • 카페 옆 박물관
    • 부천핸썹 굿즈 출시 & 팬미팅
    • 노터치! 핸썹이가 아무리 귀여워도 터치는 놉!!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새해가 다가온다. 많은 사람의 머릿속엔 이미 ...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