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부천소식시정뉴스
행복한 사래이마을과 아름다운 동행상동, 민,관,학 협치를 통한 행복한 마을 만들기 공동협약
홍보기획관실 김이경  |  ryky@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4.25  14:59:44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 원미구 상동주민센터는 지난 17일 행복한 사래이마을 공동체 만들기를 위해『행복한 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를 발족했다. 사래이는 부천시 원미구 상동의 옛 이름이다. 상동에 있던 자연 마을을 ‘사래이’라고 불렀다.

    사래이 명칭의 유래는 세 가지 설이 있다. 홍수 때 산에서 모래가 마을이나 논까지 많이 밀려와 사래이라 하였다는 설, 서촌말이나 주변 마을 지주들이 묘지기나 마름에게 보수로 사례를 한 땅이라 하여 붙여졌다는 설, 장말과 솔안말 사이에 있었기 때문에 ‘사이에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사래이라고 하였다는 설 등이다.

    이날 『행복한 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 협약식에는 경기도의회 서진웅 의원, 부천시의회 윤근 의원, 당현증 의원 등 행복한 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행복한 사래이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역경제, 문화, 복지, 환경 등에 관한 마을단위의 정책사업 발굴과 상호간 직업적 능력 재능기부와 자원봉사활동 실천을 위한 단체와의 공동협약서도 체결했다. 단체는 상동종합사회복지관, 경기예술고등학교, 상도중학교, 상도초등학교, 부천삼광전문요양원, 부천외국인노동자의집, 상동시장 상인회 등이다.

    주민 스스로 자신의 마을을 디자인하여 행복하고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가는 창조적인 활동으로 민․관․학 협치를 통한 마을 만들기 발전방향 및 주민자치형 프로그램 정책 발굴과 자문, 싱크탱크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행복한 사래이마을 공동체 만들기 추진협의회 백완현(67) 초대회장은 “협의회 구성을 계기로 상동의 행복한 마을 만들기 사업이 활성화되도록 하겠다. 주민과 따뜻한 소통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부천시 원미구 상동 박종구 동장은 “행복한 마을 만들기 추진협의회 구성을 통해 주민스스로 마을에 관한 정책을 제안하고 추진함으로써 진정한 주민자치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행복한 마을 공동체 추진위원회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보기획관실 김이경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김장하는 날; 묵찌빠 신들의 열전
    • 카페 옆 박물관
    • 부천핸썹 굿즈 출시 & 팬미팅
    • 노터치! 핸썹이가 아무리 귀여워도 터치는 놉!!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2024년, 새롭게 달라지는 부천

    새해가 다가온다. 많은 사람의 머릿속엔 이미 ...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