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제 38회 복사골 예술제 “디카-폰카 촬영대회” 송내어울마당 아리솔 갤러리에서 열려'부천시민들의 사진 작품' 당신도 사진 작가다.
민연주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mikyyj@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6.05  16:40:53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최근 SNS가 발달하면서 사진이 가진 소통의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휴대폰에 카메라 기능이 발달하며 언제든 사진을 찍고 SNS에 쉽게 업로드 후 다른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문자언어가 없이도 사진 한장만으로 소통하고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하지만 작품 사진은 성격이 조금 다르다. 작가가 작품으로 찍는 사진은 단순한 소통보다는 작가가 담고 싶은 의도를 담은 ‘표현 의지’에 가깝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쉽게 찍는 사진에서 나아가 순간 나에게만 보이는 장면이 관찰될 때 또 다른 기분과 의도를 담아 사진을 찍으며, 프레임 속에 또 다른 세계를 담아볼 수 있다.

      ▲ 송내 어울마당 아리솔 갤러리 '디카-폰카 촬영대회'  
    ▲ 송내 어울마당 아리솔 갤러리 '디카-폰카 촬영대회'

    ​이런 의미를 담아 ‘디카-폰카 촬영대회 입상작 전시’가 송내 어울마당 아리솔 갤러리에서 6월 5일까지 열렸다. 이번 전시에는 부천 사진작가협회 부천지부에서 지난 제38회 복사골 예술제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했던 부천시민 대상 사진 촬영대회 수상 시민 작품이 전시됐다.

      ▲ 아리솔 갤러리 전시  
    ▲ 아리솔 갤러리 전시

    복사골 예술제 축제 기간에 비가 오면서 참여자 수는 지난해보다 적었으나 출품작의 수준은 더 향상되었다는 평가다. 출품 수는 폰 카메라(폰카) 작품 460점 디지털 카메라(디카) 작품 210여 점이고, 그중 92점이 선정되어 시상 및 수상전시 기회를 갖게됐다. 사진의 주제는 ‘복사골 예술제’였는데, 축제 당일 공연의 무용수를 찍은 작품들이 많이 보였다. 생동감이 있는 듯, 살아있는 듯, 프레임 속에서 동적인 움직임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작품들이다.

      ▲ '디카-폰카'촬영대회 수상작  
    ▲ '디카-폰카'촬영대회 수상작

    사진작가협회 부천지부 지부장인 김혜숙 작가는 “본 전시 참여자는 모두 부천예술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부천시민이다. 시민들의 좋은 작품들로 전시를 하게되어 기쁘다. 앞으로 사진 작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램이다.” 고 말했다. 사진 작업에 대한 물음에 김혜숙 작가는 “사진 작업이 없었더라면 삶이 무의미했을 정도로 사진을 좋아하며 감사한 마음이 든다. 출사를 나가 몇백 장을 찍고 한 장, 두 장의 사진을 건질 때도 많지만 이 또한 기쁨이다.”며 사진작업에 대한 애착을 전하기도 했다. 김 작가는 대장동 사람들의 풍경을 소재로 전시를 한 적이 있으며, 최근 문래동 철강단지에서 도심의 물결로 사라져가는 옛 모습을 담고 있는 작업을 하고 있다.

      ▲ 김혜숙 작가(사진작가협회 부천지부지부장)  
    ▲ 김혜숙 작가(사진작가협회 부천지부지부장)

    당신 안의 사진작가 본능을 깨우고 싶다면 복사골 예술제에서 매년 부천시민 참여 대상으로 진행하는 “디카-폰카 촬영대회”에 도전해봐도 좋겠다. 당신도 사진작가다.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