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문화예술복사골문화이야기
부천 청년·이주민 가장 많이 느낀 ‘감정’은?부천문화재단, 감정 등을 주제로 시민 직접 쓴 도서 3권 발간
부천문화재단  |  press@bcf.or.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2.30  16:17:48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민으로 살아가는 이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책으로 만나자.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시민의 삶과 감정을 담은 「도시다감 : 청년 감정사전」, 「도시다감 : 이주민 감정사전」과 「도토리(도시스토리)」 등 3권을 발간했다. 이들 도서는 시민 직접 쓴 이야기 총 1,351편을 소재로 했다.

      ▲ 도시다감 감정사전  
    ▲ 도시다감 감정사전

    도서 「도시다감 : 감정사전」은 시민의 다양한 감정을 주제로 한 수필을 담고 있다. ‘도시다감’(都市多感)은 도시의 다양한 감성이라는 뜻으로, 문화도시를 살아가는 시민 일상을 소재로 한 감성 글귀를 모아 한 편의 도시문학을 만들어낸다는 의미를 담았다. 올해는 부천의 청년과 이주민 총 96명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미지  
     

    올해 발간한 「도시다감 : 청년 감정사전」은 부천시 만 19~39세의 대학생, 직장인 등 청년 78명이 표현한 ‘기특하다’, ‘낭만적이다’, ‘막막하다’ 등 미래에 대한 막막함과 희망을 그린 76개 감정 단어와 113가지 감정 글귀가 수록됐다. 이 중 가장 많이 등장한 감정 단어는 ‘행복’으로 가까운 곳에서 행복을 찾고자 하는 청년들의 소망이 담겼다.

      이미지  
     

    세대별 감정사전에 이어 특별판도 발간했다. 「도시다감 : 이주민 감정사전」은 7개국 부천 이주민 여성 18명이 묘사한 ‘그립다’, ‘슬프다’, ‘존중하다’ 등 38개 감정단어와 57가지 글귀가 담겼다. 이주민 여성들은 낯선 나라에서 이방인으로 겪는 당황스러움과 어려움,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한국에서 느끼는 행복함 등을 서툴지만 담백한 언어로 써냈다. 특히 ‘감사하다’라는 감정이 가장 많이 등장했으며 타향에서 엄마로 살아가는 것, 부천에서 만난 여러 관계에 대한 고마움 등 다양했다.

    재단은 2018년 6~7세 아동이 참여한 「도시다감 : 어린이 감정사전」을 시작으로 이듬해 초등학생 참여의 「도시다감 : 어린이 감정사전2」(2019), 중학생 대상 「도시다감 : 청소년 감정사전」(2020), 고등학생 대상 「도시다감 : 청소년 감정사전2」(2021) 등 해마다 세대별 감정사전을 제작하고 있다.

      이미지  
     

    「도토리(도시스토리)」는 문화도시 부천의 모습을 시민의 글로 묶어낸 자료집이다. 커피 전문점, 세탁소, 동네 서점, 공방 등 일상에서 마주치는 생활권 내 공간 22곳을 도시 이야기 수집소 ‘도토리방’으로 발굴·지정하고, 그 안에서 기록된 시민의 감정, 고민, 부천에 대한 기억 등 1,181건의 도시 이야기를 선보였다.

    재단은 향후 도시 이야기 수집소를 확대 운영하고, 행정가와 예술가의 언어, 이주민과 선주민의 감정 등 가치관과 이념, 지향점 등이 다른 대상들의 감정언어를 엮어 주체별 감정사전을 제작할 예정이다.

    발간된 도서는 재단 누리집(www.bcf.or.kr) 내 자료실에 게시되며 「도시다감 : 감정사전」은 별도 누리집(도시다감부천.com)에서도 만날 수 있다. 실물 도서는 국립중앙도서관, 부천시립도서관, 공립작은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미지  
     

    한편 문화도시 부천의 표어인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시’를 지향하기 위한 부천의 이야기 자료발굴 사업인 「도시다감 : 감정사전」은 ▲낭독 영상 ▲웹드라마 등으로 확장 활용됐다. 재단은 감정사전 저자가 직접 참여한 낭독 영상과 웹드라마를 유튜브(www.youtube.com/c/부천문화재단유튜브) 등을 통해 내년 초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 각 도서 보기 : https://www.bcf.or.kr/data/businessData/businessDataList.act

    부천문화재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부천핸썹 짝꿍 선발 이벤트 \'짝꿍님들, 어서오손~\'
    • 부천핸썹, 알고 보니 부천 묵은지?
    • [이벤트] 왓쳐네임? 맞혀네임!
    • 모르면 썹썹한 썹썹뉴스(2월)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공약과 신뢰 그리고 민주주의

    공약과 신뢰 그리고 민주주의

    약속은 신뢰다. 아침마다 신경 쓰는 출근 시간...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