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문화예술복사골문화이야기
이번 노선은 ‘문화1호선’ 입니다- 부천문화재단, 문화도시·코레일 손잡고 ‘문화1호선’ 공동 추진
부천문화재단  |  press@bcf.or.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1.21  09:47:58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문화1호선로고  
    ▲ 문화1호선로고

    1호선에 문화로 좋은 일이 일어난다.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부평영등포수원 등 법으로 지정한 문화도시 3한국철도공사(KORAIL)와 손잡고 문화1호선’ 사업을 추진한다. ‘문화1호선은 경인선(1호선인근 문화도시와 협력하는 사업으로재단은 현재 부평영등포수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교류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을 관통하고 현대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해온 1호선을 중심으로 문화를 통한 시민의 행복한 이동권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1호선은 지하철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 깊은 노선이나 오랜 운영에 따른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문화와 결합해 다양한 활동을 이곳에서 펼친다.

    문화1호선 이번 활동은 캠페인 좋은 일이 있어요’ 역사 및 객차 내 문화도시 음성 안내 역사 내 문화도시별 특징을 담은 홍보물 게시 1호선에 담긴 추억을 그린 시민작품 전시 등 올해 12월 말까지 다채롭게 이뤄진다.

      ▲ 부천역 외부에서 촬영한 문화1호선 홍보물  
    ▲ 부천역 외부에서 촬영한 문화1호선 홍보물

    캠페인 좋은 일이 있어요는 1호선을 문화공간으로 긍정 인식할 수 있도록 이용객 누구나 수도권 전철과 역사 안에서 문화 가득한 도시 문화1호선에 대한 내용을 듣고 볼 수 있다표어에 쓰인 은 ‘1호선과 이 노선에서 일어날 좋은 일’ 등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다.

    캠페인 표어는 유명 카피라이터 정철이 맡았다정철 카피라이터는 “1호선은 맨 처음 질주맨 처음 편안한맨 처음 쾌적함 등 일등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시간이 지나며 오래된 것이라는 이미지를 받아들여야만 했다며 하지만 지하철을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문화가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이번 활동을 통해 시민 자부심을 높이고, 1호선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다시 우뚝 서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화1호선으로 만난 각 도시가 문화시민과 함께 문화로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한 음성 안내도 지하철 내외부에서 방송한다음성 녹음은 KBS 이설아 기상캐스터가 맡았으며도시별 특색을 살려 다르게 구성한 안내 음성을 각 역에서 만날 수 있다문화도시별 다양한 문화공간과 행사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그림 포스터도 대합실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이미지  
     

    1호선과 관련한 자신의 추억을 직접 그려낸 시민들의 작품도 12월에 부천역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작품은 지난 10월 그림작가 김효찬의 진행으로 운영한 프로그램 문화1호선, 1974’에 참여한 시민들의 활동 결과로 시민 10명의 작품 40여 개를 선보인다작품은 추후 온라인을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이다.

    재단 김정환 대표이사는 1970년대부터 사람물류를 싣고 나르던 우리나라 지하철 역사의 시작인 1호선에 이제 '문화'라는 희망을 싣고 달리려 한다"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부천부평영등포수원을 잇는 노선에 몸을 싣는 분들만큼은 캠페인 표어처럼 '좋은 일'이 머물 수 있도록 지역 간 경계를 허물고 연대와 협력하는 문화도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문화1호선 공동 주관인 한국철도공사 김기태 광역철도본부장은 1호선은 1974년 개통 이후 가장 오래 시민의 발이 되어 왔다며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며 도시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만큼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활동에 참여하는 문화도시 4곳은 시민과 문화로 함께 달리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아 '1호선 문화동행'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이끌어간다. ‘'1호선 문화동행'과 한국철도공사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지역민의 건강한 이동권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 연계 가능성을 지속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 법정(法定문화도시란?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의거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도시

    부천문화재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