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문화예술3대국제축제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개막, 4일간의 만화세계 열려0일 개막식...레드카펫 행사와 디제잉 공연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 올해 주제 '이:세계' 여정 담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0.02  10:37:20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국내 최대 만화 전문 축제인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9월 30일(금) 경기도 부천 한국만화영상박물관 1층 로비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이번 축제 개막식은 새로운 형식 진행되어 사전행사로 코스튬플레이 레드카펫 포토행사를 진행하며 만화축제의 재미를 살렸다. 또한 홍보대사 김수용 작가의 만화음악 디제잉 공연과 래퍼 정상수의 특별 공연, 만화주제가 아카펠라 공연이 진행된 만화 축제 개막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설훈, 김상희, 김경협, 서영석, 유정주 의원과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장, 이두호 원로 만화가, 신종철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원장을 비롯해 부천국제만화축제 이근욱 총괄감독, 만화계 인사와 시민 등 500여 명의 내외빈이 참석해 축제의 성공적인 개막을 축하했다.

    개막식은 25년간 만화 산업의 발전상은 물론, 이번 행사의 주제인 '이:세계'를 주제로, 흥미로운 이:세계로부터 초청받은 사람들이 이:세계 여정을 캐주얼 하고 자유롭게 연출했다. 또한 사회자가 스탠딩 토크쇼를 벌이면서 대화하듯 전체 내빈이 자연스럽게 참여하는 형식으로 꾸며져 참석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개막식에 이어 국내 최고 권위의 부천만화대상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미래의 골동품 가게> 구아진 작가가 대상과 독자인기상을, <위 아더 좀비> 이명재 작가가 신인작품상을 수상했다. 해외작품상 수상작은 디디에 알칸트 외 2명이 그린 <원자폭탄>이다.

    구아진 작가는 <미래의 골동품 가게>에서 저주받은 섬의 외로운 소녀인 '도미래'가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백면'을 막기 위한 해말섬의 저주를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그렸다. 세대와 시대, 현실과 이상을 넘나드는 방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명재 작가는 <위 아더 좀비>에서 초대형 쇼핑몰 서울타워에 좀비 바이러스가 발발하고 미처 구조되지 못하는 '김인종'의 이야기를 다루며 독자들에게 '진짜 세계'와 '가짜 세계'가 무엇인지 물음을 던진다. 해외작품상을 받은 <원자폭탄>은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원자폭탄의 탄생 과정과 전쟁의 참혹함을 다뤘다.

    수상 작가들의 작품은 부천만화대상 수상작 전에 전시됐다. 대상을 받은 구아진 작가는 수상 소감으로 󰡒권위 있는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대상을 받게 돼 영광스럽고 감사드리며 축제 내 부스를 만들고 계속해서 만화 연재에 집중할 수 있게 큰 도움을 준 관계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주요 전시로는 'K-TOON NFT ART 이:세계'가 있다. NFT-아트&크리에이티브 워크숍을 통해 기획․제작된 결과물과 이두호, 박광성, 조관제, 박재동 등 기성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형형색색 다양성 만화를 만나다' '필립 그뤽의 르깟',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수상작 전도 함께 볼 수 있다.

    만화벙커에서는 작가 개인 부스에서 아티스트존 행사 및 코스프레 의상 전시와 판매가 이뤄지는 코스프레존 행사 등이 열렸다. 기업존에서는 프로모션 이벤트 행사가 대학존에서는 만화학과 소개 및 입시상담과 취업상담이 진행됐다. 이벤트 무대에서는 만화학과 취업 가이드 행사와 만화가를 위한 저작권 특강도 열렸다.

    한편, 비즈니스센터에서 ‘웹툰 리스타트 피칭쇼’가 진행되었다. ‘웹툰 시니어 멘토링 지원사업’에 참여중인 14명 멘티작가의 작품 피칭에 이어 5개 바어사와의 1:1 매칭 비즈니스상담회가 60여건 진행되었다. 바이어로는 디앤씨웹툰비즈, 대원씨아이, 만화경, 투유드림, 아이나무의 5개사가 참가하였으며, 피칭을 진행한 14개 작품에 더해 ‘웹툰특화 1인 창조기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5개 작품에 대한 비즈상담도 같이 진행되었다.

    웹툰 시니어 멘토링 지원사업’은 경력단절 작가 및 디지털전환 희망 작가들에게 웹툰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멘토링을 통한 웹툰 제작에 더해 작품 피칭 및 비즈니스 상담까지 이어짐으로써 비즈니스에 실질적 도움이 되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개막 2일차인 10월 1일(토) 오전 11시에는 <장도리>의 박순찬 작가, <조선왕조실록>의 박시백 작가 사인회가 열리며 오후 2시에는 <여신강림> 야옹이 작가와의 만남이 예정돼 있다.

    또 이벤트 무대에서는 진학 가이드 '만화학과는 어떻게 가나요' 행사가 오후 2시부터 예정돼 있다. 오후 12시부터 만화 전문가 집담회 '이 세계로의 출발', '스튜디오 창작을 말하다', 'OTT 속 웹툰을 말하다'의 주제로 이어진다. '웹툰 to OSMU 피칭 비즈니스 상담회'와 만화인의 밤,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네트워크 파티 등도 이어진다.

    한편, 3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4일간 진행되는 이번 만화축제는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리는 만큼 다양한 기획전시와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만화가와의 만남 행사, 전시와 콘서트, 마켓-페어, 콘퍼런스와 특강, 관람객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만화적 판타지를 추구하는 이:세계를 주제로 열리는 2022년 부천국제만화축제는 9월 30일부터 4일간 경기도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과 부천영상문화단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bico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인형에 눈썹이 없는 이유
    • 대입면접! 한방에 끝내주겠어!!
    • 찐팬? 가짜팬? 가려내는 핸썹고사 실시
    • 핸썹투어_외국인도 반한 부천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부천이라는 도시

    부천이라는 도시

    ‘도시’를 생각했다. 가장 먼저 이미지가 떠올...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