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우리 집 리폼 정도는 나 혼자 거뜬하지!부천인생이모작지원센터 ‘Self 인테리어필름’ 심화 교육
정정숙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eclips67@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9.29  23:50:14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인테리어는 왜 하려고 할까? 누구나 내 집 인테리어는 관심이 많다. 집이 노후되었거나 이사를 할 때, 특히 비슷한 구조와 가구, 비슷한 공간과 분위기, 이런 것에 싫증이 나거나 환경을 바꾸고 싶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배를 비롯한 집 안 여기저기 인테리어를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 비용은 만만치 않다. 특히 요즘은 자재들이 비싸져서 더욱더 그렇다.

      이미지  
     

    만약, 우리 집의 인테리어를 내가 직접 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자. 비용은 물론이고 나의 취향에 맞춰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확실히 비용이 덜 든다는 것이다. 품질이 좋은 소재를 이용한다고 해도 절반쯤은 저렴하다. 또한 내 개성에 맞는 내 집이 완성되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자 하는 제일 큰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아무나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개성을 중시하는 이들이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부천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는 은퇴 이후 셀프 인테리어나 사회 공헌에 관심 있는 부천시 거주 40~64세 신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지난 3/29~4/28, 6/8~7/8에 셀프 인테리어 기초과정을 진행했다. 진행은 몰딩, 싱크대 문짝, 공간박스, 재단 등 다양한 형태의 인테리어 필름을 실습해 일상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미지  
     

    이번 Self 인테리어 심화 과정은 지난 교육의 기본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8/30(화)~9/29(목) 매주 화, 목 14시~17시(10회) 진행되었다. 이는 기초과정에 대한 복습을 시작으로 더욱더 심화된 다양한 시공 방법과 고급 진 기술로 전문가 과정의 프로그램이다.

      이미지  
     
      이미지  
     

    프로그램은 박종욱 강사의 전문 강의로 이루어졌으며 방문틀, 창호, 벽면, 탁자 래핑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실효성 있는 맞춤형 강의로 진행되었다. 참여한 교육생들은 직접 내 손으로 만든 다양한 물건들을 래핑 하는 즐거움으로 더욱 뜻깊고 알찬 시간이 되었다고 했다.

    여월동에 사는 김한봉 교육생은 “처음에 배울 때는 막연했지만 배우면서 실력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및 자기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된다. 나에게는 ‘일거양득’이다.”

    상동에 사는 문영채 교육생은 “모든 교육생들의 열정이 대단하다. 강사님이 너무 잘 가르쳐 주셔서 어렵지 않다. 배운 것들을 다양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프로그램을 강의하는 박종욱 강사를 만났다

    1. 인테리어 강사를 하게 된 계기는?

    “은퇴를 하고 내가 좋아하는 집수리 관련으로 취미활동을 찾다가 인테리어 필름을 배우게 되었다. 배워서 전원주택도 지어 본 경험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내가 배운 것으로 정체성 확보 및 사회 공헌에 관심이 많아서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을까 생각하다가 인테리어 강사를 하게 되었다.”

    2. 강의를 하고 실습을 하면서 가장 기억나는 교육생이 있는가?

    “배워서 주택을 올 수리한 분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또, 인테리어필름으로 창업을 한 분도 있다. 그분은 주문을 받아서 일을 하고 있다. 이렇게 집을 수리하고 창업하는 분들을 보면 무엇보다 뿌듯하고 보람을 느낀다.”

    3. 재능기부는 어떻게 하는가?

    교육을 함께했던 분들 중에서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하다 보니 재능기부가 가능했다. 장애인복지 회관(작동), 경로당, 지역아동센터에 많이 해 드렸다. 필요한 곳에서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해 드린다.

    4.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교육을 희망하는 데가 많지만 한두 명의 소수는 어렵다. 국비나 지자체 도움을 받아 시민들을 대상으로 생활 속의 기술(프로그램)을 대중화 및 활성화시켜서 시민들이 직접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제도가 생겼으면 좋겠다. 그렇게 되면 집을 인테리어 할 경우 건축주가 모른다고 업자들이 속여 먹는 일은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주방가구는 조금만 배우면 쉽게 할 수 있다. 우리 시에는 몇 군데 마을관리소가 있지만 한계가 있다. 그분들에게 교육을 통하여 보다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다.”라고 전했다.

      이미지  
      이미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가 기후 위기로 인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그에 대응한 여러 방안들을 연구 중이다. 우리들은 많은 에너지와 자원을 사용하면서 한편으로는 그 풍요에 따른 생태적 한계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다. 기후 위기 대응은 국제사회 탄소 규제가 강해지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가 생존을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 과제를 수행해야 할 사람은 지금 지구에 있는 우리들이다. 기후 위기로 인한 재난의 시급성에 지금까지 방관했다면 이제는 공감하고 작은 것부터 행동으로 움직여야 한다. 우리가 생활하는 가까운 곳에서 보이는 것들도 많다. 예를 들어 주택이나 아파트 등에서 버려지는 아까운 물건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것을 인테리어 필름으로 재활용하여 기증이나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작은 것에서부터 조금이나마 도움 되는 행동이 아닐까?ᅟ

    부천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 성은미 팀장은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많은 프로그램이 열정과 도전이 있는 신중년들에게 인기가 좋아 참여 인원이 항상 제한 인원보다 많다. 특히 셀프 인테리어 과정에는 신중년 남자들 대상이었으나 여자들의 참여 문의가 높아 하반기에는 신중년 남녀 대상으로 기초가 중심인 특강 프로그램(11/08(화)~12/01(목) 매주 화, 목 8회)이 계획중이다.”라고 전했다.

      이미지  
     

    부천 인생 이모작 지원센터는 참가자들에게 자신의 집을 쉽고 간편하게 리폼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취. 창업까지도 연계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도 교육생들이 기부한 재료들로 서랍장을 만들어 임대주택에 계시는 어르신들에게 1:1 서비스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한다. 관심과 열정으로 아름다운 우리 집과 나의 제2의 인생을 위해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부천 인생이모작 지원센터 032-625-4792

    정정숙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축소적 국가재정 정책하의 부천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내대학과 부천시의 역할

    중앙정부의 경제정책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장...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