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부천시민이 모두 공원의 주인이자 정원사다.상동호수공원 생태 코디네이터 4기 오리엔테이션
고영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  |  youn3040@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2.24  20:41:24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의 공원은 시민이 만들고 가꾸고 이웃을 따듯하게 만나는 놀이마당이다. 공원은 새 일자리를 만들고 오감만족 문화발전소, 공원은 미래 세대를 위한 선물이다.”
    ‘부천시 공원녹지 선언문’조문 내용이다.

      ▲ 상동호수공원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 양성과정을 마친 코디네이터는 공원을 찾는 시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강사로 활동한다.

    지난 2월 15일 상동호수공원 케어가든(전, 반려견 놀이공원)에서 공원생태 코디네이터 4기 양성과정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다.

      ▲ 반려견 공원자리에 케어가든이  
    케어가든 교육장은 교육과 모임 장소로 공기환기 개폐 장치가 설치되어있다.

    코디네이터 지원 자격조건은 숲 해설가 과정 또는 생태와 원예 관련 교육을 50시간이상 수료해야 지원할 수 있는데, 코디네이터 교육생 21명은 3월 22일까지(화, 목요일)40시간 수업을 이수하고, 80% 출석과 수업시행 평가를 거쳐 일정 점수를 통과하면 코디네이터 자격을 갖게 된다. 총 20개 강좌는 ‘도시공원 이해와 자연놀이 기획 생태교육 실습’ 등 전문 강사의 교육으로 이뤄져있다.

    현재 부천시에서는 코디네이터 60명이 123개 공원 4개 권역(중상동, 범안, 소사, 오정)으로 나뉘어 공원 이용객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는 강사로 활동 중이다.
    정우분(중상동) 팀장은 “지난해 시민들과 함께 진행한 봉숭아 물들이기와 권역별 거름골 퇴비 만들기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 벼를 심어 가꾸고 볍씨가 자라서 벼 베기까지 자연 순환 과정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의미 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한다.

    박연화 수강생은 “숲 해설가로 5년째 활동 중이다. 그동안 우리 주변 산과 하천에서 아이들과 활동했다. 부천은 도시공원 조성이 잘 되어있는 살기 좋은 도시다. 공원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자연생태 변화를 설명하며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늘 설레고 기대된다.”며, “도시공원의 자연물을 통하여 아이들이 창의성과 바른 인성을 배우며 자연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주고 싶다.”고 희망을 말했다.

      ▲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다  
    ▲ 부천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다

    신미자(호수공원) 원장은 “상동호수공원은 2017년 그린 부천으로 정착했다. 하지만 공원 위치가 접근성이 불편한 이유로 90%가 타 도시 주민 이용으로 아쉬움도 많았다. 이제 공원을 찾는 시민들 누구에게나 학습 관찰이나 여가 활용 공간으로 문을 활짝 열어놓았다. 또 시민 스스로 만들고 가꾸는 자립 힐링 공원으로 변화를 꾀한다. 부천시민이 모두 공원의 주인이고 정원사”라며, “3년 동안 공원 변화가 많았다. 반려견 놀이터는 케어가든 교육장으로, 교육과 모임 장소를 조성하기 위해 공기환기 개폐 장치도 설치했다. 앞으로 더 많은 시민이 찾는 공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부천시는 테마식물원을 3000㎡ 규모로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곳은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곤충 서식처와 수변환경, 열대 지중해 사막식물까지 가꿔 시민과 공원이 상호작용하는 식물원을 조성중이다.
    현재 상동호수공원 케어가든에는 시민과 함께하는 공원 관리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힐링 봄꽃자수’, ‘다이어트 장구난타’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며, 전문일자리를 만드는 정원양성 생태 활동 과정 8개 사업단이 운영 중이다.

    상동호수공원 관리운영본부 324-2019



     

    고영순 복사골부천 시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장미축제 다음엔 여기!! 퉈퉈! 부천시티퉈!
    • 보랏빛여인 앞에서 쭈글이 된 사연
    • 요즘 부천FC가 잘나가는 이유?
    • 부천 소개팅은 여기!!! 소개팅 맛집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조직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자기계발에 올인해야

    조직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자기계발에 올인해야

    내년 2023년 6월 30일 정년퇴직, 40년...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