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문화예술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21 세계웹툰포럼>과 <제21회 만화의 날> 기념식, 웹툰의 미래를 전망하고 새로운 길을 제시하다!- 11월 3일 ‘만화의 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2021 세계웹툰포럼> 행사와 오후 4시 30분부터 진행되는 <제21회 만화의 날> 기념행사 유튜브 생중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1.11  13:34:14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최근 넷플릭스에서 공개한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 94개국 이상에서 시청 1위를 기록하며 세계적으로 한류 콘텐츠의 강풍이 불고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작품의 독특함이 인기 비결로 손꼽히고 있는 가운데 한류 콘텐츠 스토리의 힘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스위트홈’, ‘이태원 클라쓰’, ‘D·P' 등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영상 콘텐츠의 원작인 웹툰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디즈니플러스‘가 국내에 선보이게 되면서 OTT간 치열한 서비스 경쟁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기본이 되는 신선한 소재와 창의력 높은 웹툰 작품이 드라마 콘텐츠가 되어 전세계적으로 소개될 기회 또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웹툰의 미래를 전망하는 기회, 제9차 ‘2021 세계웹툰포럼’

    이처럼 한국 웹툰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오는 11월 3일 만화의 날을 기념해 웹툰의 미래를 전망하는 ‘2021 세계웹툰포럼’ 행사가 국내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관하는 제9차 ‘2021 세계웹툰포럼’은 국내외 만화·웹툰 관계자 2,000여 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세계적인 만화·웹툰 관련 포럼이다.

    부천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위치한 한국만화박물관 1층 상영관에서 ‘비욘드 웹툰, 새로운 세상으로의 진입’을 주제로 개최된다. 오후 2시부터 4시 15분까지 2시간 넘게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유튜브 채널 ‘한국 만화의 모든 것’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의 진행은 ‘언택트와 콘텐츠’ 저자인 박찬욱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센터장이 맡는다.

    포럼은 크게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소비시장의 변화와 미래전략>을 주제로 ▶ 창작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IP의 가치(사례를 통해) ▶ 웹툰 시장의 변화와 전망 ▶ OTT 시장은 웹툰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의 세 가지 발제와 ▶ 분과 토론으로 구성된다. 발제자로는 넷플릭스 드라마 ‘D.P' 원작인 ’DP 개의 날‘을 만든 김보통 작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만화와 기술의 융합‘의 저자인 양지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전임연구원, 티빙 최고콘텐츠책임자(CCO)인 황혜정 티빙 콘텐츠사업국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포럼의 두 번째 세션은 <AI와 확장현실이 가져올 새로운 변화와 미래>를 주제로 ▶ AI가 변화시킬 웹툰창작환경의 미래 ▶ 메타버스 혁명, 웹툰과 만나 어떤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까? ▶ XR기술 발달에 따른 콘텐츠산업의 전환 전망의 세 가지 발제와 ▶ 분과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발제자로는 주재걸 카이스트(KAIST) AI대학원 교수, 이승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지능데이터연구팀 팀장, 가상현실 분야 전문가인 한정엽 홍익대학교 교수가 참석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신종철 원장은 “웹툰 종주국 한국이 9년째 ‘세계웹툰포럼’을 개최하며 웹툰의 미래 전략을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문화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면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 내 한국 만화·웹툰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지원 및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 만화계 통합의 장 ‘만화의 날’ 기념식

    11월 3일 세계웹툰포럼이 끝나면 이어서 오후 4시 40분부터 6시 40분까지 2시간 동안 ‘만화의 날’ 기념식이 열린다. 기념식 행사는 포럼이 열리는 곳과 동일하게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진행되며,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유튜브 채널 ‘한국 만화의 모든 것’을 통해 생중계된다.

    한국만화가협회 이사인 이종범 작가의 사회로 진행되는 기념식에서는 만화계 각계 인사의 인사말과 문화체육부장관 황희, 부천시장 장덕천 등 정관계 인사의 축사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어서 만화계에 큰 기여를 한 만화가에게 공로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이후 ▶ 오늘의 우리만화상 ▶ 제19회 대한민국창작만화 공모전 ▶ 전국디지털만화창작경연대회 ▶ 만화평론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된다.

    ‘오늘의 우리만화상’은 5명, ‘제19회 대한민국창작만화 공모전’은 대상과 최우수상 각 1명과 우수상 2명, 장려상 5명을 포함해 9명에게 시상된다. ‘전국디지털만화창작경연대회’는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각 1명과 장려상 4명 등 7명에게 주어진다. ‘만화평론공모전’은 대상과 최우수상 각 1명과 우수상 2명, 신인상 6명에게 돌아갈 예정이다.

    시상식 진행간 독고탁 탄생 50주년 기념 축하공연이 펼쳐지고, 행사의 마무리로 한국만화협단체연합이 공동으로 준비한 만화 창작자 권리 수호를 위한 선언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미지  
     
      이미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자녀와 말이 안 통한다면???
    • 마생최초 바디프로필 도전(feat. 핏블리)
    • 가을나들이 명소 추천
    • 핸썹이도 오징어게임 해봤썹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행복부천, 공정사회를 만드는 힘 ‘청렴’

    행복부천, 공정사회를 만드는 힘 ‘청렴’

    “공인이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도는 그 첫...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