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창문 너머 푸른숲이 보이는 '늘푸른도서관' 개관장서 2천5백권, 도서관 9~5시 개방
김영미 시민기자(복사골)  |  samal47@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0.30  01:29:51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늘푸른도서관 현판  
    ▲ 늘푸른도서관 현판

    앉아서 읽을까? 뒹굴뒹굴 누워서 읽을까? 창문 너머 푸른 숲이 보여서 ‘늘푸른도서관’이라고 이름을 붙였을까? 알록달록 무지개 색으로 단장한 이곳은 마치 놀이동산 같기도 하다.

    슬리퍼를 신고 무릎 튀어나온 바지를 입고 옆집에 놀러 가듯 금방 가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소사마을에 생겼다.

    지난 10월 28일(목), 소사본종합사회복지관에 도서관 개관식이 있었다. 도서관 명칭은 ‘늘푸른도서관.’이다. 아동 청소년들에게는 꿈과 비전(vision)을 지역 주민들에겐 쉼과 정을, 정보와 지식을 안겨다 주는 열린 문화복지 공간이라 할 수 있겠다.

      ▲ 명사들의 책에 대한 명언  
    ▲ 명사들의 책에 대한 명언
      ▲ 2,500권의 장서  
    ▲ 2천5백권의 장서

    개관식엔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킨 지역 내 인사들과 지역 주민들 10여 명이 참석해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축하행사에는 소사마을의 음악 장학생 형제의 첼로, 바이올린 공연이 이어졌고, 한 부모여성 가족에게 지원되는 후원금 전달식도 진행됐다.

      ▲ 복자혜택을 받고 자란 형제들의 축하공연  
    ▲ 복지혜택을 받고 자란 형제들의 축하공연

    소사본종합사회복지관의 이명위 관장은 “조금 전 형제들의 축하공연에 눈물이 났다. 저 아이들이 자라는 것을 쭉 지켜봐 왔다. 저렇게 훌륭하게 자란 데에는 아이들의 엄마가 제일 고생을 하셨겠지만 복지관의 역할도 컸다.”며 “‘늘푸른도서관’은 여송사회복지재단 후원을 통해 복지관 유휴 공간을 13일간 리모델링하였다. 소사지역은 어려운 동네다. 그나마 소사어울마당 4층에 사랑방 북카페가 운영되고 있었는데 지난 2019년에 종료되면서 지역주민들의 독서·담소나눔 장소가 사라져 매우 아쉬웠다. 사회복지에 대한 가치·철학·사명감으로 똘똘 뭉쳐있는 우리 복지관의 오랜 숙원이 오늘 완성되었다.”고 축사를 했다.

      ▲ 카카오같이가치모금 전달식  
    ▲ 카카오같이가치모금 전달식

    아울러, 임병현 사회복지사는 “장서는 총 2천5백권이다.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우리 아이들의 놀 공간이 사라지고, 이웃에 대한 관심도 부족해진 요즘, ‘늘푸른도서관’이 가교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도서관 개방은 오전 9시 ~ 오후 5시 반, 대출은 불가능하고 도서관 내에서는 출입 방명록 작성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도서관 내부에 일론 머스크의 글이 눈길을 끈다. ‘나를 길러준 것은 책, 그리고 부모님이었습니다.’

    책, 그것은 인간이 만들었지만 다시 인간을 만드는 게 책이다. 책은 우리에게 삶의 동기부여를 해 주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건강한 독서습관을 만들어 준다.

    프랑스 계몽주의 볼테르도 ‘세상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데, 그 세계가 책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집 가까이 생긴 ‘늘푸른도서관’으로 아이와 함께 방문하여 종이 책과 친해져 깔깔거리는 시간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소사본종합사회복지관 ‘늘푸른도서관’ (032)349-3100~2

    김영미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자녀와 말이 안 통한다면???
    • 마생최초 바디프로필 도전(feat. 핏블리)
    • 가을나들이 명소 추천
    • 핸썹이도 오징어게임 해봤썹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행복부천, 공정사회를 만드는 힘 ‘청렴’

    행복부천, 공정사회를 만드는 힘 ‘청렴’

    “공인이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도는 그 첫...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