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교육일번지 부천, 특성화교육 현장⑦ / 시온고등학교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에듀테크 선도고교’
백선영 시민기자(복사골)  |  1000djrajs@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11.13  09:10:42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체육·공연예술 중점교육과정 운영, 스마트학습관리시스템 도입

    우리 부천에는 23개의 인문계 일반고가 있다. 각 학교별 특성에 맞는 교과 중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실현하고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특성화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천의 고교 특성화 교육현장을 찾아가 본다.<편집자>

    부천의 고교 교육은 시온고등학교로부터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23,019명의 인재를 배출한 부천 최고(最古) 전통과 최대 규모의 사학 시온고, 현재도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는 젊은 정신의 학교다. 이런 점은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체육 공연예술 교과중점학교,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에듀테크 선도고교* 라는 것에서 잘 나타난다.

      ▲ 시온고등학교 전경사진  
    ▲ 시온고등학교 전경사진

    시온고의 도전 정신은 최근 관내 고교 중 4년제 대학 진학률 탑3 안에 항상 들게 했고, 특히 작년 입시에서 부천 전체 대입 진학률을 견인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만들었다.

    시온고는 1958년 개교한 학생 수 863명, 교원 수 74명의 경기도 부천시 은성로 172-20에 위치한 사립고등학교다.

    * 에듀테크 선도학교 :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시설 및 장비 인프라 확충과 프로그램 개발, 운영에 3억 이내의 지원을 받는 시범학교.

    체육·공연예술 중점교육과정

    시온고는 2017년도부터 경기도 교육청과 부천시 지원으로 운영되는 중점교육과정을 체육과 공연예술 분야에 집중시켜 개설했다.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라 체육과 공연예술 분야에 대한 나날이 커지는 인재 수요 충족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분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풍족한 예산 아래 교과, 비교과의 맞춤형 교육과정과 진로 개척 기회를 지원받는다.

      ▲ 체육진로수업  
    ▲ 체육진로수업

    체육과 공연예술이라는 분야 특성상 학생들은 다양한 진로 희망을 갖는데 처음 중점교육과정 도입 때와는 달리 현재 해당 분야 학생들은 따로 반을 만들지 않고 각 반에 산재되어 수업을 받고 있다. 이런 방식은 아랫부분에 기술할 고교학점제가 확실히 자리 잡았기에 가능했다. 해당 분야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1학년 말에 학교활동 참여 상황과 자소서, 면접, 교사추천, 각 종목별 실기를 종합한 진로적성 테스트를 거쳐 2학년부터 중점교육과정에 들어간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담임과 행정업무 분리

    2025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될 예정인 고교학점제의 특징은 단순히 단위를 학점으로 전환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시수만 채우면 이수가 되고 졸업이 가능한 단위제에서 벗어나 일정 수준에 도달치 않으면 유급하는 엄격함을 내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과목 선택권이 강화된다.

      ▲ 협력 프로그램  
    ▲ 협력 프로그램

    고교학점제라는 낯선 제도를 선제적으로 받아들이고자 연구학교가 되었고, 2019년도 입학생(현 2학년)의 경우 기초와 탐구영역의 교과를 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맞게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오후 수업을 과목별 이동 수업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이 신청한 과목의 개설률은 무려 98%에 달하여 사실상 고교학점제를 실현하고 있다.

    놀랄 만큼 빠른 고교학점제 적응은 2015년도에 도입한 담임교사 업무에서 행정적인 업무를 분리하고 부서를 개편한데서 찾을 수 있다. 문·이·예·체능 구분 없는 학급 구성을 하면서, 학생 개인별 특성대로 시간표 구성도 가능하게 한 고교학점제에 적합한 노력들은 전국 10개교, 경기도에선 유일한 에듀테크 선도학교로 선정되었다.

    스마트학습관리시스템 도입

      ▲ 진로체험수업  
    ▲ 진로체험수업

    균등한 1,2,3학년의 수업이수 단위 배정에서 벗어나 탄력적으로 1,2학년 수업을 조금씩 늘려 이수하게 하여 학생들이 3학년 1학기에는 보다 수학능력평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일찍이 Learning Management System이라는 스마트학습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수행평가, 과제제출, 학습지원, 성적관리의 전 과정을 통합 운영함으로 원격수업이 상례가 된 요즘, 어느 학교보다도 먼저 ZOOM, GOOGL ONLINE CLASS, MS TEAMS를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실시했다.

    클러스터

      ▲ 과학진로집중  
    ▲ 과학진로집중

    시온고에 개설된 클러스터 과목은 프로그래밍이다. 소사고, 부천고, 범박고, 심원고, 시온고 학생 22명이 매주 수요일 외부강사에게 심화된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미니인터뷰 / 박샛별(2학년, 체육), 장다현(2학년, 공연예술)


    “예체능 관련학과 진학 희망”

      ▲ 좌) 박샛별 우) 장다현  
    ▲ 좌) 박샛별 우) 장다현

    Q. 장래희망은? 어느 학교 무슨 과를 지망하는가?

    A. 장: 실용댄스 분야의 안무가가 되고 싶다. 고교진학 전부터 세운 꿈이어서 시온고를지 원했다. 국민대나 세종대의 실용무용과에 가고 싶다.

    박: 요가 강사가 꿈이다. 고교진학 때는 막연히 체육 분야라고만 정했는데 학교에 다니 면서 꿈이 구체화 됐다. 용인대나 가천대의 체육 관련학과에 진학하고 싶다.

    Q. 진로를 위해 현재 학교에서 받고 있는 수업은?

    A. 장: 공예반 학생들은 한 달에 한 번씩 향상콘서트라는 전공 발표 시간을 갖는다. 이를 통해서 친구들과 선생님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데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박: 윗몸일으키기, 멀리뛰기 같은 체조 운동과 체육관련 직업, 대학에 대해 알아보는 진 로 탐구수업을 받고 있다.

    Q. 시온고의 체육 공연예술 중점교육과정의 가장 큰 장점은?

    A. 장: 예체능 분야는 비용이 많이 드는데 시온고에는 여러 가지 지원이 많아서 거의 추가 비용 없이 예고만큼의 수업과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다.

    박: UCC촬영이나 기타 여러 체육, 공예반 활동이 많은데 이런 것들이 생기부에 상세히 올라간다. 또 관련된 방과 후 활동이나 수업도 많아 학교 내에서 풍부한 경험을 많 이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시온고등학교 (032)340-0112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Q&A]코로나19, 방역과 소독이 궁금하다
    • 부천시 다중이용시설 휴관 안내
    • 부천시,‘스마트시티 챌린지 본 사업’최종 선정
    • 부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칼럼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이제 주차도 로봇이 대신해 준다. 국내 최초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