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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곡동, 착오방문 민원 제로화에 도전장을 던지다!광역동 출범 2년차에 발맞춰 민원 만족도 최대화에 나서다
부천시청  |  eunh0903@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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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8.11  09:3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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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곡동행정복지센터(광역동장 오영승)가 민원 착오방문 0%에 도전장을 던졌다.

    광역동 2년차인 현 시점에서 분석한 결과, 착오민원의 경우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35.2%가량 감소하였으나 아직도 7.7%가량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 심곡동 전년 동기대비 착오방문 민원 현황  
    ▲ 심곡동 전년 동기대비 착오방문 민원 현황

    이는 ▲전입신고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인감 신규 및 변경 ▲외국인 체류지변경 ▲전∙월세 확정일자 등 행정복지센터에서만 처리 가능한 민원을 아직도 주민지원센터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오인하여 방문한 민원이다.

    심곡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민자치회, 통장회의 등 관내 자생단체 회의 및 SNS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를 시행하였다.

    지난 8월 4일에는 부동산 중개업소, 이삿짐센터, 인장업소 등에 행정복지센터에서만 처리 가능한 민원 및 주민지원센터에서도 신청 가능한 민원에 대한 안내문 및 협조공문을 발송하기도 하였다.

    아울러 코로나19 발생 이후 언택트 시대에 걸맞은 민원서비스 홍보를 위하여 ‘정부24’ 및 ‘전자문서 지갑’ 활용 안내 홍보문도 발송하였다.

    ‘정부24’란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등 총 3020종의 민원을 신청·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폰에 ‘전자문서 지갑’을 설치해 정부24에서 발급받은 주민등록등·초본 및 건축물대장, 운전경력증명서 등 13종의 전자증명서를 보관할 수 있으며, 다른 기관으로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다.

    김미숙 민원위생과장은 “주민지원센터 착오방문 제로화로 민원 만족도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추어 온라인·스마트폰 활용 민원서비스 안내 및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심곡동 민원위생과 032-625-5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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