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교육일번지 부천, 특성화교육 현장③ / 부천고등학교부천 인재의 산실, 과학중점학교로 거듭나다
백선영 시민기자(복사골)  |  1000djrajs@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7.03  14:52:33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수학·과학 관련 단위 수 45% 이상 배정, 다양한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

    우리 부천에는 23개의 인문계 일반고가 있다. 각 학교별 특성에 맞는 교과 중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실현하고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특성화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부천의 고교 특성화 교육현장을 찾아가 본다.<편집자>

    부천고등학교는 비평준화 시절부터 전국적으로 부천의 이름을 알리던 명문고였다. 현재 부천고 출신 법조인이 약 100여명에 이르고 사회 각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재들이 제법 많다. 먼저 사회에 나가 자리 잡은 선배들의 장학금 기탁이 줄을 이을 정도로 부천을 대표하는 학교다. 이런 전통 위에 경기도 지원과 부천시 지원을 과학 분야로 집중해 ‘과학중점학교’로 명문고의 전통을 이어 나가고 있는 부천고를 찾아보았다.

    부천고등학교(경인로92번길 70)는 1974년 설립된 학생수 762명, 교원수 71명의 부천 유일의 공립 남자고등학교다.

     

    특목고 못지않은 과학중점 과정 개설 

      ▲ 멘토멘티 실험교육  
    ▲ 멘토멘티 실험교육

    특목고인 과학고의 특성을 띤 과정을 도입한 학교를 말한다. 일반고의 경우 이과로 분류되는 과정은 3년 동안에 이수해야 할 총 180단위 중 30% 이상을 이과 과목으로 배정하는데, 부천고에는 좀 더 심화하여 총 단위 중 45% 이상, 81단위를 수학과 과학 과목에 배정하는 과학 중점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를 위해 수학 4과목 이상, 과학 8과목을 개설했고, 과학 융합, 화학실습, 물리실습 같은 심화 과목을 운영한다. 또한 교육과정, 방과 후 활동을 연계하여 학생 과제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사이언스 퓰리처 프로그램>

    과학 관련 글쓰기 프로그램으로 논리력, 사고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회성이 아닌 연간에 걸쳐 오리엔테이션, 과학문학가 강연, 과학문학 쓰기, 매뉴얼 관련 전문가 연수, 매뉴얼쓰기 대회, 과학논술대회, 과학저널리스트 초청강연, 과학기사 쓰기 대회가 열린다. 이중 50%이상 초과 참가 시 프로그램 이수증이 발급되고 생활기록부에 기재 된다. 각 대회마다의 입상자도 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 실험 탐구대회  
    ▲ 실험 탐구대회

    <창의융합과학자 프로그램>

    과학과 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초청강연, 체험활동, 대회가 포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 역시 연간 오리엔테이션, 적정기술 관련 강연, 적정기술 활용 발명대회, 열린 실험실, 과학자 강연, 실험 탐구대회, 수리과학아트 경연대회, 수학자(공학자) 강연, 안전구조물 창작 대회가 열린다. 이수증과 생활기록부 기재 조건은 사이언스 퓰리처 프로그램과 동일하다.

    <꿈틀소리 프로그램>

      ▲ 사이언스 파티  
    ▲ 사이언스 파티

    꿈의 틀을 갖추어 가는 소중한 나의 이력 만들기 프로그램의 약자라는 용어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과학 탐구 및 체험을 통해 과학 관련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부여하는 연간 프로그램이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토론대회, 과학자 초청강연, 교과 프로젝트 연구발표 대회, 수리과학 멘토-멘티 실험교육, 아트밸리 지질 천체관람 체험활동, 사이언스 파티, 시·도 주최 부스체험 활동, 교내 천체관측, 수리과학 진로 탐색 포트폴리오 대회가 열리며 이수증과 생활기록부 기재 조건은 위의 프로그램들과 같다.

     

    클러스터 과정

      ▲ 과학실험 캠프  
    ▲ 과학실험 캠프

    학생들의 보다 자유로운 과목 선택을 위해 마련된 제도인 클러스터. 부천고는 생명과학실험과 체육 전공실기를 클러스터 과목으로 개설했다. 매주 수요일 18:00~19:50 생물실과 체육관, 운동장에서 수업이 진행되는데 생명과학실험에는 6개교 22명, 체육전공실기에는 12개교 24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연간 2단위 총 31시간의 수업이 이뤄지고 이것에 대한 엄격한 출결 관리와 지필, 수행 평가 결과는 해당 학교로 보내진다.

     

    후마니타스 아카데미 프로그램

    다양한 독서체험 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사회학적 소양을 기르는 연간 프로그램이다. 독서캠프, 시사토론대회, 작가와의 만남,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 독서논술대회, 인문학 토론대회, 문학기행, 독후감 쓰기대회 중 3개 이상 참여하면 이수증이 발급되고 생활기록부에 기입된다.

     

    사이클부, 야구부

      ▲ 사이클부  
    ▲ 사이클부

    공부만 할 것 같은 부천고에 1981년도, 1985년도에 창단된 사이클부와 야구부가 있다. 그것도 사이클부의 경우 전국체전과 각종 전국대회에서 메달을 휩쓸고 있는 강팀이다. 뚜렷한 목적의식과 계획적인 훈련으로 부천고의 이름을 높이고 있으며 이는 클러스터 과목 개설로 이어졌다.

     

    미니인터뷰 / 장기동 수리과학부장 선생님

     

      ▲ 장기동 수리과학 부장 선생님  
    ▲ 장기동 수리과학 부장 선생님

    Q. 과학중점학교라서 그런지 특색 프로그램이 아주 많다. 어떻게 다 운영하나?

    A. 그렇기에 타 부서보다 많은 교직원이 배정돼 운영된다.

    Q. 2학년부터 수리과목에 집중하나?

    A. 아니다. 1학년도 의무적으로 과학(수학) 비교과 체험활동 40시간 이상 이수해야한다. 교내 프로그램으로 20시간, 학교가 인정하는 교외 프로그램으로 20시간 이상을 운영하고 있다.

    Q. 코로나19로 인해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되나?

    A. 많은 부분 수정이 불가피한 게 사실이지만 과학 역시 글을 통해 전달됨으로 인문학적인 소양과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해 원격 수업으로 강연을 들은 후 소감문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했기에 큰 문제는 없다.

    부천고등학교 (032)611-9431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Q&A]코로나19, 방역과 소독이 궁금하다
    • 부천시 다중이용시설 휴관 안내
    • 부천시,‘스마트시티 챌린지 본 사업’최종 선정
    • 부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칼럼
    홍보는 주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이며, 조직원에 대한 최고의 보상이다.

    홍보는 주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이며, 조직원에 대한 최고의 보상이다.

    ‘홍보는 단체 또는 관공서 등의 조직체가 커뮤...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