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문화예술복사골문화이야기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 추진시민이 선택한 키워드로 구성…지역문화 이루는 개인 행복에 집중
부천문화재단  |  mybcf@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02  19:43:18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설립 20년을 맞은 부천문화재단(이하 재단)이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 -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를 제시하고 새 시대로 도약한다.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은 시민이 선택한 키워드로 구성해 의미를 더했다.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는 지역문화를 이루는 개인의 행복에 집중하겠다는 목표다.

    재단은 지난해 ‘100년 후 부천 문화정책’을 전망하는 시도인 ‘재단 중장기발전계획 연구’ 중 설문조사와 자유발언대 행사를 통해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모았다. 지역 문화정책의 핵심 요소로 시민이 선정한 키워드는 ‘행복’, ‘다름’ 등으로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의 기반이 됐다. 재단은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지역문화정책의 단계적 목표를 설정해 기초자치단체 문화재단의 선두주자 역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향후 재단은 ‘행복’과 ‘다름’ 등의 가치를 발전시킨 ‘평등한 관계로 맞는 존엄의 문화’가 2120년까지 문화도시 부천에 자리할 수 있도록 단계별 목표를 세워 실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재단 손경년 대표이사는 “당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선 혁신이나 전환이 버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누구나 100년 후와 같은 먼 미래를 상상할 땐 자유로이 혁신 방안을 내놓는다”고 배경을 밝혔다.

    2001년, 전국 최초 기초자치단체 문화재단으로 출범한 부천문화재단은 당시 세계화를 목표로 ‘세계지향의 문화도시’를 비전으로 삼았다. 이후 2010년대엔 지역을 구성하는 공동체에 초점을 맞춰 ‘친절하고 따뜻한 문화공동체’, ‘즐거운 관심, 소통과 공유의 문화’ 등의 비전을 제시했으며, 2020년부터 2030년까지는 개인 행복에 초점을 맞춘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를 비전으로 다양한 문화예술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부천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았다. 이에 재단은 ‘생활문화도시 -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시’를 지향하며 시민이 만들어가는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시민참여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 ▲ 부천문화재단 BI(Brand Identity) '부천 문화비전 2030 -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을 서체로 구현. 형태는 부천시 10개 행정동의 윤곽이며, 색상은 즐거움, 행복함, 문화적 다양성을 표현함.)  
    ▲ 부천문화재단 BI(Brand Identity) '부천 문화비전 2030 -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을 서체로 구현. 형태는 부천시 10개 행정동의 윤곽이며, 색상은 즐거움, 행복함, 문화적 다양성을 표현함.)
      ▲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 비전체계도  
    ▲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 비전체계도
    부천문화재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부천핸썹TV
    • 김장하는 날; 묵찌빠 신들의 열전
    • 카페 옆 박물관
    • 부천핸썹 굿즈 출시 & 팬미팅
    • 노터치! 핸썹이가 아무리 귀여워도 터치는 놉!!
    포토뉴스
    부천툰
    칼럼
    지속가능 자족도시, 부천

    지속가능 자족도시, 부천

    부천시는 올해 시 승격 50년을 맞았다. 시 ...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