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기발한 콘텐츠로 가득한 우리 동네 독립서점, '오키로 북스'독립출판물 출판, 책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1.30  13:50:53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자유시장 근처에 위치한 오키로북스  
    ▲ 자유시장 근처에 위치한 오키로북스

    말 그대로 독립이다. 기성 출판의 기획, 제작, 유통 및 판매 시스템을 깨고 개인이 독립적으로 책을 출판하는 것을 독립출판이라고 한다.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는 트렌드와 기성 출판의 벽을 넘기 어려운 평범한 개인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아 개성 가득한 독립출판을 한다. 이런 독립출판물을 다루는 서점이 바로 독립서점이다.

      ▲ 부천의 대표 독립서점 오키로북스의 내부 모습  
    ▲ 부천의 대표 독립서점 오키로북스의 내부 모습

    부천 자유시장 근처에는 독립출판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자한 독립서점 ‘오키로북스’가 있다. 자칭 오사장(김병철)이 문을 연 곳인데 500여 권의 재기발랄(?)한 독립출판물이 빼곡히 쌓여있다. 대형 서점의 널찍함과 편리함은 없지만 좁은 공간이 오밀조밀하다. 책책이 붙여둔 메모가 눈길을 끈다. “30대가 되는 느낌을 굉장히 위트 있게 풀어낸 이랑 작가님의 책이에요. 선물용으로 굉장히 많이 구입을 하시는 책이니 30대를 앞두고 있거나 30대를 막 지난 분들에게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나저나 제가 겪어보니 30대는 20대보다 좋은 게 많아요. 당신의 멋진 30대를 응원합니다.” 손글씨로 책의 표지에 붙여놓은 감상평이 정성스럽다.

      ▲ 정성스럽게 쓰여 있는 책 서평의 모습  
    ▲ 정성스럽게 쓰여 있는 책 서평의 모습

    코끼리가 한 시간에 걸을 수 있는 거리가 5킬로라고 한다. 동물을 좋아한다는 오사장이 붙인 상호는 어쩜 코끼리처럼 느리게 가더라도 제 갈 길을 묵묵히 가겠다는 느낌으로 다가온다. 처음 문을 연 3년 동안은 손님이 없어 혼자서 계속 서점을 열어야 하냐는 고민도 했다는 그이지만 이제 오키로북스는 부천보다는 서울과 인천 등 전국에서 더 알아주는 독립출판서점이다.

    우선 책 제목들이 참 재미있다. ‘고냥 일기’, ‘여우책’, ‘엄마 있잖아’, ‘제가 이 여자랑 결혼을 한 번 해봤는데요’, ‘내가 30대가 됐다’, ‘찌질한 인간’, ‘나도 몰라서 공부하는 페미니즘’ 등. 기성 출판의 표지 디자인에 밀리지 않는 톡톡 튀는 디자인에 두껍지 않은 분량이다.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라 책 한 권 잡으면 금세 그 내용에 빠져든다.

      ▲ 부천의 대표 독립서점 오키로북스의 내부 모습  
    ▲ 부천의 대표 독립서점 오키로북스의 내부 모습

    필자가 취재하러 간 날도 인천에서 소문을 듣고 왔다는 20대 여성 두 분이 한참 책을 골랐다. 오사장의 통계에 따르면 손님들은 여성분들이 압도적으로 많고 20대에서 30대까지가 주류를 이루지만 요즘은 40대도 늘고 있단다. 손님으로 왔던 분들이 직원도 되고 오키로북스의 출판사에서 책도 낸다. 손님이 친구가 되고 작가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오키로북스는 독립출판물을 출판하기도 하고 읽기, 쓰기, 책 디자인, 음악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작은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신통방통할 정도로 많다.

    오사장이 독립출판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한마디 한다. “기성출판이 쉽지 않아 독립출판을 해야 지는 아니에요. 내가 말하고 싶은 거, 표현하고 싶은 게 있으면 그걸 고스란히 담으면 돼요.”

      이미지  

    누구나 글을 쓰고 책을 만들 수 있는 시대, 혹 당신만의 책을 꿈꾸지는 않는가? 그렇다면 오키로북스로 가보자. 이미 그런 길을 걸어온 독립작가 선배들의 글과 그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올 수 있을 것이다.

    오키로북스 : 부천시 경인로 211-1 2,3층

    * 온라인 주문 http://5kmbooks.com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Q&A]코로나19, 방역과 소독이 궁금하다
    • 부천시 다중이용시설 휴관 안내
    • 부천시,‘스마트시티 챌린지 본 사업’최종 선정
    • 부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칼럼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이제 주차도 로봇이 대신해 준다. 국내 최초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