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강남시장 주차장이 확 달라졌어요!강남시장 공영주차장, 지상 2층 3단 규모 145대 주차 가능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1.28  20:52:42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1월 20일 문을 연 강남시장 공영주차장 모습  
    ▲ 1월 20일 문을 연 강남시장 공영주차장 모습

    재래시장은 불편하다. 주차하기도 카드를 사용하기도. 이런 편견을 강남시장이 깬다. 올해 1월 20일부터 문을 연 강남시장 공영주차장은 동시에 145대를 댈 수 있는 주차하기 속 편한 공간이다. 재래시장이 싸고 신선한 것은 알지만 차량 접근성이 불편하여, 카드 사용이 불편해 마트를 갔었다면 이제는 도당동에 위치한 강남시장으로 가도 될 듯하다.

    시원하게 주차를 하고 시장에 가서 2천 원치도 카드를 긁어 가며 전혀 불편함 없이 설 장을 봤다. 밀고 다닐 수 있는 카트가 없는 게 조금은 불편하지만 마트보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물건의 종류, 신선도에 충분히 만족했다. 매년 명절장을 재래시장에서 보지만 그때마다 주차는 골칫거리였다. 명절 기간에는 재래시장 근처의 주차단속이 완화되지만 그렇다고 아무 데나 주차를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눈치껏 한다고 해도 시장과는 한참 떨어진 곳에 주차하거나 아님 어정쩡하게 다른 차를 막아 불법주차를 하고선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급하게 날쌘 장을 봐왔었다.

      ▲ 강남시장 공영주차장 내부 모습  
    ▲ 강남시장 공영주차장 내부 모습

    83억 원(국비 40.8억 도비 6.8억, 시비 35.4억)의 예산으로 2,306㎡의 부지면적에 조성된 강남시장 공영주차장은 2018년 12월에 시작해서 2여 년의 공사 기간을 거쳐 완성되었다. 지상 2층 3단으로 이루어진 주차장은 총 145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다. 현대식의 널찍한 주차장은 말할 필요도 없고 주차장 코앞이 바로 강남시장이라 아주 편하다.

    부천에 어울리지 않은 이름 강남이라는 이름을 단 강남시장은 부천의 19개의 재래시장 중에서도 조금은 특별한 시장이다. 재개발 찬반으로 갈라진 지역의 민심이 부딪히며 아픈 시간을 겪었던 지역이며 부천에서 가장 많은 이주민을 볼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강남시장 부근이 지역적으로 공단지역과 주거지역이 밀집한 곳이라 많은 이주노동자와 다문화가정들이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특수성으로 이 시장에서는 2012년부터 이주민과 선주민이 함께하고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함께 어울리는 ‘강남시장축제’도 매년 열고 있다.

      ▲ 주차요금 안내 푯말  
    ▲ 주차요금 안내 푯말

    이 강남시장이 널찍하고 편한 공영주차장 완성으로 재래시장의 고질적인 틀을 깨고 더 발전되길 바란다. 가장 불편한 부분을 긁어주었다면 이제는 시원하게 털고 일어날 때다. 아니 일어날 뿐만 아니라 강남시장이 가지고 있는 이 특별함으로 비상하길 바란다. 역곡상상시장이 만화 컨셉으로 부천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중국까지도 알려져 유명세를 타고 있지 않은가? 이제는 부천강남스타일로 강남시장을 알릴 때이다.

      ▲ 강남시장 모습  
    ▲ 강남시장 모습

    참고로 강남시장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은 기본 30분에 300원, 초과 10분당 200원, 1일 최대요금 4천원이다. 그러나 강남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영수증을 지참하면 80% 감면을 받는다. 강남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했다면 1시간 주차에 180원, 2시간 주차에 420원이 나온다.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 부천시, 드디어 법정 문화도시 지정되다!
    • 부천시, 2020년부터 고등학교 신입생도 교복비 지원
    • 부천 영상문화산업단지 내 <웹툰융합센터>와 <예술인주택> 들어선다!
    칼럼
    주정차단속 권리구제 제도의 공격적 추진과 시민수긍 행정이 필요한 이유

    주정차단속 권리구제 제도의 공격적 추진과 시민수긍 행정이 필요한 이유

    부천시의 2019년 11월 말 차량 등록 대수...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