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부천소식시정뉴스
부천시,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제3회 전시회 성료‘정신건강, 아트가 되다 – 부제: 내 마음속의 외침’
부천시청  |  moran2013@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02  10:55:4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와 부천시보건소가 지원하고 부천동광교회가 운영하는 정신재활시설 동광임파워먼트센터는 지난 9월 19일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정신건강, 아트가 되다 – 부제: 내 마음의 외침」을 주제로 제3회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열린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  
▲ 복사골문화센터에서 열린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

혐오를 조장하는 언론 보도로 인한 낙인과 편견이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고립을 초래하는 사회 구조를 바라보는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의 외침을 담은 사진·웹툰·칼럼 작품들이 전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왜 하필 나니?’→ ‘무섭지 않았니? → 어떻게 받아들였니? → 어떻게 견뎌냈니? → 잘 살고 있니?’ 다섯 가지 스토리로 구성하여 당사자가 처음 정신질환을 마주하고 경험했던 여러 감정, 회복을 위한 노력 그리고 현재의 모습을 순차적으로 배치했다.

전시회를 관람한 지역주민들은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이 걸어온 삶의 발자취를 조금이나마 따라 걸어볼 수 있었다”, “생각해보지 못했던 정신장애인의 삶을 들을 수 있어 의미있었다” 등 소감을 남겼다.

  ▲ 부천시, 동광임파워먼트센터 등 관계자들이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 개회식을 하고 있다.  
▲ 부천시, 동광임파워먼트센터 등 관계자들이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전시회 개회식을 하고 있다.

약 200명 이상의 정신건강유관기관 종사자 및 지역주민들이 전시회에 참여하였으며,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정신질환 인식개선 사진·칼럼 공모전’ 시상식도 진행했다.

전시되었던 작품들은 <동광임파워먼트센터> 카카오플러스친구 혹은 네이버블로그, SNS에서 관람할 수 있다. 또한 10월 4일 오전 10시 30분 방영되는 TV 프로그램 <SBS 톡톡 정보 브런치>에서 전시회 준비 및 진행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정신질환자 혐오사회 구조변화를 위한 온라인기반 당사자 저널리스트 양성사업(스포트라이트) 및 전시회와 관련된 사항은 동광임파워먼트센터(032-323-320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건강안전과 정신건강팀 032-625-4132]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시, 최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출범!
  • 7월 1일, 광역동 시행...10개 행정복지센터, 28개 주민지원센터 체제
  • 부천 대장동 일원,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지정…2만 세대 공급
  • 부천시, 전국 최초 <어르신 전용 세무민원실> 신설‧운영
칼럼
‘기업의 사회적 역할’ 제고와 ‘문화·창의도시’ 번성

‘기업의 사회적 역할’ 제고와 ‘문화·창의도시’ 번성

기업들은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무제,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