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우리동네 희망일기
날개 달고, fly high~!
부천시청  |  peachisland@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6.19  10:55:22
트위터 페이스북
  •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제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모르겠어요...”

    고등학교 3학년 복학을 앞두고 있는 승범이(가명)를 처음 만났을 때, 긴장감과 두려움이 느껴졌습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을 앞두고, 승범이(가명)를 만났습니다. 
    같은 또래 친구들은 고등학교 졸업을 마쳤지만, 승범이(가명)는 이번 해에 졸업을 할 수 없었습니다. 작년 한 해,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60일 이상 결석하여 자퇴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졸업을 통해 꿈을 이루고자 하는 생각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제 곁에 저를 진심으로 응원해주고,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승범이(가명)가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삶을 다시 이겨내어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새로운 시작과 두려움

    승범이(가명)의 복학 신청을 도우면서 가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와 단 둘이 살고 있는 승범이(가명)는 거의 아버지가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승범이 눈에 처음 느껴지는 원망과 분노가 느껴졌습니다.

    “아버지는 일도 안하고, 제가 도움이 필요할 때 오히려 희망을 꺾는 사람이예요. 아버지는 저에게 불필요한 존재예요.”

    승범이(가명)는 태어나자마자 부모님이 이혼하여 친어머니의 얼굴을 본 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직장 문제로 떠돌이 생활하는 아버지 때문에 어렸을 때 친할머니가 키워주었습니다.
    5년 전, 친할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신 후, 아버지와 함께 살기 시작했으며 이 때부터 서로 맞지 않아 싸움이 잦았다고 합니다.
    서로 간의 대화도 단절된 채 살아가고 있으며 아버지에게 도움 요청조차 하기 싫어했습니다.

    앞으로 사례관리를 함께 하기 위해서는 아버지와의 소통도 필요하기에 승범이(가명)에게 동의를 구하고, 아버지와 통화를 하였습니다. 승범이(가명)의 아버지는 근무지가 멀고, 일을 하는 시간을 뺄 수가 없어 집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복학 신청 시, 보호자 동의가 있어야하는 상황에도 만날 수 없었습니다.
    아버지 대신 승범이(가명)를 도와 복학 신청을 하고 난 후,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 2일.
    아버지에게 한 통의 전화가 왔습니다.
    승범이(가명)가 학교에 가지 않았다는 연락이었습니다.

    “역시 그 자식은 구제불능이라니깐요! 포기하세요, 선생님.”

    승범이(가명)가 학교를 가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승범이(가명)에게 연락을 했지만 연락을 받지 않았습니다. 연락이 안 된지 4~5일 만에 먼저 승범이(가명)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죄송해요, 선생님. 믿어주셨는데... 막상 학교 교문 앞에 서니까 자신이 없어서 다시 돌아왔어요.”

    승범이(가명)에게 화보단 걱정과 위로를 해 주었습니다. 승범이(가명)가 다시 학교를 나갈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지켜봐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승범이(가명)는 그 이후로도 학교를 거의 결석하게 되면서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동상이몽, 오래 된 갈등의 고리

    승범이(가명)가 결석이 잦아지면서 아버님을 만나 상담을 하였습니다.
    아버님은 일 때문에 집에 못 간다고 했었지만 사실 승범이(가명)와 마주치기 싫어서 들어가지 않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아이와 마주치면 서로 다툼만 있을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승범이(가명) 아버지는 10년 전까지만 해도 제조업 회사를 운영하는 사장이었습니다.
    사기로 인한 회사부도로 생활이 어려워지자 이혼까지 하게 되었고, 이 후 하루하루 술로 살게 되었습니다. 승범이(가명)를 양육할 수 있는 여력이 없어 친어머니에게 맡기고 본인은 떠돌이 생활을 시작 하였습니다.

    “승범이(가명)와 다시 잘 살아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내 맘을 못 알아주네요.”

    승범이(가명)와 어떻게든 함께 살아보려고 일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번번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형편은 나아지지 않는데, 승범이(가명)가 성장하면서 필요한 것은 나날이 늘어만 가니 서로의 갈등이 깊어지게 된 것입니다.
     
    승범이(가명)가 중요한 시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아버지로서 격려와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부탁드렸습니다.

     

    배우의 꿈, 그리고 도전

    승범이(가명)는 꿈이 배우입니다. 좋아하는 배우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로 인기보다는 연기를 잘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작년에는 연기학원도 다니고, 입시 준비를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3개월도 다니지 못하고 그만두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빠에게 정말 절실하게 이야기했는데...들어주지 않았어요.”

    절실했던 꿈이 좌절되면서 학교도 가기 싫어졌습니다. 미래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삶은 무기력해 갔습니다.

    승범이(가명)가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함께 나누고 준비할 수 있도록 매 주 월요일에 만나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습니다.
    승범이(가명)는 영화와 연기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만큼은 눈이 반짝였습니다.
    승범이(가명)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월드비전사업과 연계하여 청소년 진로에 대한 지원을 해 주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결연후원사업을 통해 승범이(가명)가 다시 연기학원을 다닐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하였습니다.

    월드비전 청소년 진로지원사업을 통해 앞으로 꿈을 이루기 위한 삶의 계획을 함께 이야기하며 세워보았습니다. 배우에 꿈을 이루기 전 가장 큰 목표를 ‘고등학교 졸업’으로 두었습니다.

    승범이(가명)가 다시 학교를 잘 다닐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지지자들을 넓혀갔습니다.
    담임선생님도 승범이(가명)가 학교를 나올 수 있도록 독려하였고, 옆 집 층반장 할아버지가 아침에 승범이(가명)를 깨워 등교를 돕기도 했습니다.
    승범이(가명)의 반 친구들, 연기학원 선생님 등 많은 분들이 승범이(가명)의 새로운 시작이 헛되지 않도록 도왔습니다.

    본인 곁에는 응원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던 승범이(가명)에게 많은 이웃과 친구들이 생겼습니다. 승범이(가명)는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생겼고, 이제는 혼자가 아닙니다.

     

    소통과 지지로 함께가는 사례관리

    승범이(가명)와 매 주 상담하고, 정서적인 지지를 하며 조금씩 변화되어 갔습니다.
    2학기 때 무렵부터는 학교를 결석하지 않고, 꾸준히 다니게 되었습니다.
    학교와 연기학원을 다니며 오히려 입시준비로 인해 바빠졌습니다.

    “대학을 못 가더라도 이렇게 연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 너무 행복해요.”

    또래보다 입시준비도 늦은 편이고, 학교 결석으로 인해 성적도 좋지 못해 대학을 가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승범이(가명)는 전보다 밝고 씩씩한 모습입니다.

    사례관리를 하다보면 당사자들은 어려움에 빠졌을 때, 무기력감에 쌓여 앞으로의 삶을 내다보려 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때 누군가가 손을 내밀어 이야기를 들어주고, 미래를 위해 함께 긍정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지를 해 준다면 그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사례관리사는 자원 연계를 통해 당사자들의 욕구를 해결해주면서 동시에 그들의 힘든 마음을 읽어주고, 어루만져줘야 합니다.

    사례관리사는 당사자들의 삶에 지지자, 옹호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당사자가 자기 삶에 희망을 품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이 생긴다면 사례관리의 큰 가능성이자 역량으로 작용됩니다.

    승범이(가명)는 현재 고등학교 졸업을 마치고, 성인이 되어 꿈을 이루기 위해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승범이(가명)와 같이 꿈이 있지만 좌절하고 있는 당사자들이 다시 힘을 내어 일어설 수 있도록 사례관리는 항상 지역사회와 함께 가겠습니다.

     덕유사회복지관 유하나 사회복지사

      이미지  
     
    부천시청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Q&A]코로나19, 방역과 소독이 궁금하다
    • 부천시 다중이용시설 휴관 안내
    • 부천시,‘스마트시티 챌린지 본 사업’최종 선정
    • 부천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칼럼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도시 부천

    이제 주차도 로봇이 대신해 준다. 국내 최초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