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청년들의 꿈을 정점(頂點)으로 이끈다!청년 활동공간 ‘원미청정구역’ 원미도서관 3층에 문 열어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1.31  21:52:2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원미청정구역 입구 모습  
▲ 원미청정구역 입구 모습
경로석, 노약자 배려석, 임산부 배려석 등은 이미 익숙해진 단어들이지만 청년들을 위하고 배려하는 공간은 그다지 익숙하지 않다. 이 시대 기죽은 청년들을 위한 사회정책들은 이제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지만 청년들을 위한 공간은 이제 걸음마를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미도서관 3층 ‘원미청정구역’은 오롯이 이런 청년들을 위한 공간이다.

‘원미청정구역’은 청년의 꿈이 정점을 이루는 곳이라는 뜻이다. 원미청정구역은 스스로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청년이 공부를 할 수도, 서로 마주하며 이야기할 수도, 이른바 4차 산업기술이라 불리는 드론, 3D 프린터, 카 키트 등을 체험해 볼 수도, 생활 DIY 작업을 할 수도, 코딩 및 동영상 제작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고. 아님 그냥 멍을 때리거나 그저 노을을 감상할 수도, 간단한 식사를 해결할 수도, 진로 관련 책을 뒤적일 수도 있는 공간이라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들어와 공부도 하고 교육도 받고 멍도 때려가며 휴식도 취할 수 있는 공간인 것이다.

  ▲ 원미청정구역 내부 모습  
▲ 원미청정구역 내부 모습
생각보다 꽤 넓다. 원미도서관 3층 전체(1090㎡)를 이용해 만든 공간이다. 기존의 4개 열람실로 운영되던 곳을 하나로 만든 것도 이유겠지만 칸막이 없이 뻥 뚫려서 도서관이 아닌 잘 꾸며진 거대한 실내 공간으로 들어온 느낌이다. 마음먹음(체험공간), 생각이룸(작업공간), 들樂날樂(강의공간), 진로서가 및 공유서가, 열린학습공간, 공간 멍~, 촌樂(소통공간), 공유부엌, 노트북코너, 노을맞이 의자들 등. 일반적인 기능과 원미청정구역에서만 볼 수 있는 기능들로 공간을 나눈 것도 그 이름을 붙인 것도 독특하다.

  ▲ 원미청정구역 내부 모습  
▲ 원미청정구역 내부 모습
“전엔 상동도서관에서 취업 준비를 했는데요, 이젠 이곳에서 취업 공부를 하고 있어요. 공간이 넓고 확 트인 구조라 답답하지 않고요, 무엇보다도 나랑 비슷한 고민과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이 공간에 같이 있는 게 좋아요. 같은 시대의 같은 고민을 공유하는 느낌 이런 게 있어요.” 지금 막 준비해온 점심을 조리해서 먹은 후 공유부엌에서 설거지를 마친 김동현(가명, 중동) 씨의 이용 소감이다. 시대적 감정의 공유 장소이며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한 공유의 공간인 것이다.

  ▲ 원미청정구역 내의 '마음먹음', '생각이룸', '공유부엌','공간 멍'의 모습  
▲ 원미청정구역 내의 '마음먹음', '생각이룸', '공유부엌','공간 멍'의 모습

청년활동공간 ‘원미청정구역’은 원미도서관이 '2018년 경기도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사업'에 선정돼 마련한 공간이다. 일반 대중이 스스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상하고 개발하는 창작 운동인 ‘메이커운동’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세계적인 제조업계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런 메이커운동이 청년활동과 만나 ‘원미청정구역’을 만들어 낸 것이다. 메이커스페이스인 만큼 다양한 메이커 프로그램들이 준비 중이다. 드론코딩의 기초와 스크래치 실습을 거쳐 소형 드론을 제작하는 드론 기술과 활용, 3D프린트를 활용하여 나만의 예술품 및 세계의 각종 조형물을 만들어 보는 3D펜 아티스트 과정, 여권지갑, 필통, 백 등을 만드는 패션디자인 가죽공예 등이 그것이다. 수강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원미청정구역은 만 19세부터 43세까지의 청년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운영 시간은 화∼일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다.

원미청정구역(원미도서관) 625-4737/4743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3.1운동 100주년 기념, 부천시도 함께 해요\"
  • 부천시, 장덕천 부천시장과 함께하는 <시민 초청 대화> 추진
  • 부천시, 도시농업체험장 ‘시민농장’운영…700구획 참여자 모집
  • 오정동 추억의 논썰매장
칼럼
똑똑한 부천시, 스마트시티 꿈꾸다

똑똑한 부천시, 스마트시티 꿈꾸다

새벽 3시, 폐쇄회로(CC)TV를 실시간으로 ...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