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장애를 넘어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부천시 장애인회관’ 개관…프로그램실, 무료급식소 등 갖춰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1.23  14:35:05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20일 문을 연 부천시 장애인회관의 모습  
▲ 20일 문을 연 부천시 장애인회관의 모습
“우리 아들이 몇 년 전 사고를 당했는데... 밖으로 나오려고 하지를 않아서... 어디서 좀 도와주면 좋겠는데...” 구부정한 허리를 가쁘게 펴며 한 노모가 부천시 장애인회관 1층 사무실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긴 사연을 일일이 듣지 않아도 짧은 도움 요청 속에 사연의 안타까움이 묻어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총인구 대비 4.9%에 해당하며 이 중 90%는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갖게 된 중도(中道)장애인이다(2017년 장애인 통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10명 중 9명이 후천적으로 장애를 입게 되어 장애인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던 하루아침에 장애를 갖게 되었든 이들은 사회적 도움으로 당당히 비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우리 사회의 당당한 주체로서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현실은 이 모두를 오롯이 장애인 본인이 감당하도록 방관하지는 않았는지 한 번 되짚어 볼 일이다.

  ▲ 신관의 오픈북까페 모습  
▲ 신관의 오픈북까페 모습
  ▲ 신관의 무료급식소 모습  
▲ 신관의 무료급식소 모습
부천시는 이런 장애인들의 복지와 사회참여, 장애인단체 간 네트워크 형성을 집중화하기 위해 지난 20일 부천시 장애인회관을 내동에 오픈했다. 기존의 119안전센터 건물의 리모델링과 증축으로 이루어진 장애인회관은 2개 건물 3층(연면적 1천520㎡)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관 1층에는 공동작업장, 생활체육시설, 회의실 2층에는 다목적실, 통합서고 등이 신관 1층에는 무료급식소와 프로그램실, 오픈북카페가 2층과 3층에는 장애인단체 8곳이 입주해 있다. 

  ▲ 신관 1층에 위치한 전동휠체어 충전소 모습  
▲ 신관 1층에 위치한 전동휠체어 충전소 모습
부천시 장애인 등록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무료급식소가 곧 가동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들의 사회적 경험을 쌓기 위한 공동작업장과 문화공간을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실도 준비되어 있어 요가, 난타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부천도시공사가 장애인회관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 신관 2~3층에 입주한 장애인단체  
▲ 신관 2~3층에 입주한 장애인단체
부천시에는 3만 6천 명이 넘는 장애인들이 있다(2018년 1월 기준). 이들을 무조건 도움을 줘야 하는 대상으로, 불쌍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그들 또한 누군가의 부모며 자녀이며 사랑하는 가족이다. 그들의 정신적, 신체적 불편함은 단지 비장애인과 다를 뿐이며 틀린 것이 아니다. ‘다름’을 다름으로서 인정할 수 있을 때, 인정받을 때 그 사회의 장애인들이 보다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문을 연 부천시 장애복지관이 장애인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 불편한 몸으로 여러 곳을 들르지 않고 이곳에서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신체장애가 사회적 장애가 되지 않게 이곳에서 건강한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훈련받고 그런 기회를 부여받길 원한다. 그들도 비장애인인 당신처럼 살고 싶다.

장애인회관 : 부천시 신흥로 364

부천시 장애인복지과 625-2894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착한미생물 EM 무료로 받아가세요
  • 부천시, 겨울철 자연재난 대비 비상체제 돌입!...내년 3월 15일까지
  • 부천시,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카메라 점검> 나서다!
  • 부천시, 제3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최우수상’
칼럼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부천시가 환경부 주관 ‘그린시티(Green c...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