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예술을 누리는 것은 모든 학생의 권리다!'부천아트밸리 발표회', 부천시청 1층에서 열려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  |  wjd711120@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0.28  20:31:1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 부천 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경기예고)  
▲ 부천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경기예고)
예술에는 돈과 인내가 필요하다.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경제적으로 넉넉지 않은 이들에게 예술을 추구하고, 자질을 키워나가는 것은 경제력과의 끊임없는 전쟁이기도 하다. 이런 예술을 베네수엘라 빈민가 아이들에게 그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해서 전 세계를 놀라게 한 이가 경제학자 호세 안토니오 아브레우이다. 그는 ‘총 대신 바이올린을! 마약 대신 클라리넷을!’ 슬로건으로 빈민가 아이들과 함께 음악으로 베네수엘라의 사회개혁을 시도했고 엘 시스테마(음악 교육 재단)를 탄생시켰다. 그들이 만든 ‘기적의 오케스트라’이야기는 베네수엘라 전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60여 개국에 벤치마킹되어 퍼져나갔고 부천에는 ‘아트밸리’라는 이름으로 2011년 시작되었다.

‘부천아트밸리’는 부천의 풍부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활용하여 부천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엘리트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1년 65개 학교에서 73개 프로그램으로 시작해 현재 128개 학교에서 239개 프로그램으로 발전했다.

  ▲ 부천 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까치울중)  
▲ 부천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까치울중)
전통예술, 음악, 연극, 무용, 기타 공연예술, 미술, 사진, 공예, 만화, 영화 분야에 부천시 관내 초중고뿐만 아니라 특수학교 아동들도 함께 수업을 받고 있다.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예술로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 아트밸리가 지난 18일부터 ‘2018 부천아트밸리 발표회’를 진행하고 있다. 18일 부천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관악, 오케스트라, 합창, 밴드, 사물놀이 등이 어우려진 시끌벅적한 개막식을 시작으로 현재 부천시청 1층 로비에서 31개교에서 출품한 만화, 도예, 미술, 사진 등을 전시하고 있다.

프로수준이라고는, 프로 빰치는 수준이라고는 못하겠다. 아마추어 냄새가 나고 어딘가 서툴어 보인다. 조막만 한 손으로 만들고 다듬고 빚었을 그림과 도자기, 캐릭터 등이 발길을 붙든다. 너무 세련되지 않아서, 부천의 아이들이 자신의 손으로 끝낸 하나의 작품이라는 사실에 흐뭇한 미소가 감돈다.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그 과정에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성취감을 느끼고. 글로 다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예술은 우리 인간에게 준다. 밥과 빵으로 채워주지 못한 공허함과 갈망이 한 편의 영화로 한 곡의 음악으로 한 점의 그림으로 채워졌던 경험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것이 예술의 힘이다. 부천의 아이들은 이런 면에서 행복하다. 예술의 접근성이 용이한 환경에서 자라고 있기 때문이다.

  ▲ 부천 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부명중)  
▲ 부천 시청 로비의 아트밸리 전시회 모습(부명중)
“빈곤은 나누지 못해서 발생한다. 예술을 누리는 것은 모두의 권리다. 공정한 사회와 공정한 문화는 함께 가야 한다.”는 엘 시스테마의 창시자 아브레우의 말처럼 공정한 사회로 가는데 이 문화가 부천에서 그 몫을 다하길 바라며 우리의 아이들이 그 마땅한 공평함을 누리길 바란다.

올해 8년차를 맞이한 부천 아트밸리는 작년 한 해 동안 647회의 대회, 행사에서 공연과 전시를 진행했으며, 2016년 제53회 전국 초등학생 음악 경연대회에서 1위(창영초등학교)를 수상한 바가 있다. 부천시청 로비의 전시회는 이달 말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정선주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 송내역~KTX광명역 직통버스 8808번 폐선...11월 5일부터
  • 부천시, 김장 채소쓰레기 무료 수거...11월5일~ 12월10일
  • 부천시,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공모> 우수상 수상
  • 부천시, 우수 환경정책 전파...한국환경정책학회 학술대회 참석
칼럼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부천시가 환경부 주관 ‘그린시티(Green c...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