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부천

상세검색
복사골이야기출동! 시민기자
"유네스코 창의도시 1주년 기념, 아시아 번역을 말한다"'채식주의자', '항아리', '달려라, 아비' 토크콘서트
황정순 시민기자(복사골)  |  hjs336336@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0.14  20:22:1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구글 msn

부천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1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2일 부천문화재단 판타지아 극장에서 ‘아시아 번역이 말하는 한국문학 3선’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송유명 부시장은 “유네스코 1주년을 맞아 정성스레 마련한 자리이다. 자신도 가장먼저 읽은 책은 ‘엄마 찾아 삼만리’ 번역본 동화책”이라며 토크콘서트의 문을 열었다.

  이미지  

김사인 한국문학번역위원장은 “부천이라는 도시는 참 특별하다. 문학의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 최초의 도시 부천이 우연이 아니다. 변영로 삼형제는 외국문학에 상당히 능했다. 펄벅 선생 등 여러 가지가 함께 깊은 곳에서 작용한 결과가 아니겠는가"라며 "동아시아 문학의 첫 빗장을 여는 결과일 것이다.  여섯 분의 번역가와 김애란 작가와 함께하는 뜻 깊은 행사를 부천시가 주최하게 된 것을 축하 한다”고 말했다.

문학평론가 허희 사회로 진행됐다. 세션1 '채식주의자'에서는 천일(중국), 김훈아(일본), 황 하이 번(베트남)번역가들이 자국어로 소설의 한 부분을 낭독하였다. 베트남 번역가 황 하이 번은 “번역 과정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고 가장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은 책을 선정하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채식주의자’ 는 책을 잡자마자 끝까지 읽은, 작가의 어두운 고뇌도 있지만 그 속에 아름다움이 숨어 있는 아주 흥미로운 작품이어서 번역을 하게 되었다. 역시 베트남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고 말했다.

  이미지  

세션2  정호승 '항아리'에서는 부천시민과 함께하는 낭독시간이 마련됐다. 베트남번역가 응우엔 응옥 꿰는 "어른과 청소년이 다 함께 좋아하는 글이다. 번역가는 문단에 알려진 어떤 작품을 선택해야 할지 목차나 한국작가들의 평도 들여다본다. 번역가의 능력과도 맞는지, 외국인이 번역하려면 한국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사자 성어를 모르면 힘들다. 청소년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선택해야 한다. 항아리는 베트남인들에게 희망과 도전을 전할 수 있는 책"이라고 말했다.

세션3에서는 '달려라 아비' 김애란 작가와 번역가의 토크 콘서트가 진행됐다. 김애란 작가가 자신의 소설 '달려라 아비'중에서 가장 감정적으로 섬세한 한 문단을 골라 낭독하여, 독자들은 작가의 목소리를 직접 숨죽이며 들을 수 있었다.

일본 번역가 후루카와 아야코는 "지금까지는 일본에서 한국문학이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사회 역사를 떠나 다양한 문학이 번역되면서 독자들로부터의 반응도 커지고 있다. 번역가 입장에서는 한국문학의 다양한 감정들을 번역해내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동아시아 최초 문학창의 도시 부천, 그것은 부천의 미래를 보았다고 한다. 번역가들이 문학을 사랑하는 부천시민들과 함께 한다는 것이 감동적이며, 한국문학이 번역을 통하여 세계의 창공을 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모두의 바램이었다. 그 중심이 부천이다. 

황정순 시민기자(복사골)의 다른기사 보기  
생생부천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포토뉴스
부천툰
영상뉴스
  • 부천 송내역~KTX광명역 직통버스 8808번 폐선...11월 5일부터
  • 부천시, 김장 채소쓰레기 무료 수거...11월5일~ 12월10일
  • 부천시,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공모> 우수상 수상
  • 부천시, 우수 환경정책 전파...한국환경정책학회 학술대회 참석
칼럼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그린시티(Green city)’ 부천의 과제

부천시가 환경부 주관 ‘그린시티(Green c...
트위터 고시공 정책백서 페이스북 소셜허브 블로그